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한덕수 운명의 날, 투표 결과는…민주당 분위기는 '부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박서영 기자 = 국회는 20일 오후 본회의를 개최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표결을 진행한다. 그러나 지난 17일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장관 임명을 강행함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내부 분위기는 '부결 기류'로 무게추가 쏠렸다.

앞선 19일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특위 간사를 맡고 있는 강병원 의원은 '한덕수 인준 반대를 민주당 공식 입장으로 정해야 한다'고 성명서까지 발표하며 당내 분위기는 격앙된 상황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건물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한덕수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표결을 진행한다. 2022.05.20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일찌감치 한 후보자의 전관예우 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부적격' 판정을 내려 둔 상태였지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당의 '발목잡기' 프레임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잇따르자 고심 기류로 돌아서는 듯 했다.

그러나 한동훈 법무부장관 임명 강행이 뇌관으로 작용하면서 당내 중론은 빠르게 '부결'로 돌아섰다.

서울에 지역구를 둔 한 중진 의원은 뉴스핌 기자와 만나 한 후보자 인준 문제와 관련해 "이제 와서 무슨 협치냐"며 "선거 신경 안 쓰고 검수완박까지 밀어 붙이지 않았느냐"고 힘줘 말했다.

한 초선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내부적으로는 비토 목소리가 더 많다"고 귀띔했다. 그는 "정무적으로 판단하자면 한덕수 후보자를 인준하고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후보자를 쳐내는 게 맞을 수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한동훈 법무부장관 임명을 강행한 직후라 당내에선 아무래도 총리까지 받을 순 없다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중진의원은 "인준안 가결이 당론으로 채택 될 순 없을 것"이라며 "한덕수를 인준해주면 우리 당 모양새가 어떻게 되겠느냐"고 힘줘 말했다. 이어 최근 이재명·송영길 후보 등을 중심으로 분출되는 인준안 가결 목소리와 관련해 "그건 개별적 의견들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지난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한 후보자 인준 문제와 관련해 "(윤 정부가) 첫 출발하는 또 새로운 진영을 준비하는 단계라는 점도 조금은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내 분위기는 '한덕수 낙마' 강경론이 힘을 받고 있어 이날 진행되는 한덕수 후보자 인준안 표결은 부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게 중론이다.

한편, 국무총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 과반 출석, 과반 찬성으로 임명동의안이 통과돼야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다. 현재 167석을 가지고 있는 거대 야당 민주당의 당론에 따라 가부 여부가 갈리는 구조다.

seo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