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박성진 대검 차장 "정치, 법치 훼손·왜곡해선 안 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7년 검사 생활 마무리… 검찰 내 대표 ‘마약 수사 전문가’

아시아경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국면에서 검찰총장을 대신해 검찰 조직을 이끌어온 박성진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환송식에서 퇴임 소회를 밝히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허경준 기자]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국면에서 사퇴한 김오수 전 검찰총장을 대신해 검찰 조직을 이끌어온 박성진 대검찰청 차장검사(사법연수원 24기)가 20일 퇴임했다.

박 차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대검 청사에서 열린 환송식에서 "보잘것없었던 제가 여기까지 왔다. 검찰 가족 모두, 우리 가족 모두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이제 검사로서의 긴 여정을 마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27년이 넘는 검사 생활을 돌이켜보면 참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최근 검수완박 입법 과정은 잊지 못할 것 같다"며 "이제 다시는 정치가 법치를 훼손하거나 왜곡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힘들고 어려웠던 과정을 통해 하나 되는 우리 검찰의 모습을 보면서 희망을 볼 수 있었다"며 "앞으로 우리 검찰이 분열하지 않고 화합하고 통합하면서 더욱 국민들께 사랑받기를 간절히 소망하고 응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차장은 1995년 수원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한 뒤 부산지검 마약·조직범죄수사부장, 대검 마약과장, 대검 조직범죄과장, 서울중앙지검 강력부장을 역임한 마약수사 전문가다. 춘천지검장과 광주·부산고검장 등을 거쳐 지난해 대검 차장검사에 임명됐다.

허경준 기자 kjun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