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윤호중 "한덕수 총리 인준안, 국민 원칙따라 처리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상임선대위원장이 20일 오전 대전시 서구 둔산동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충청권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웨이 문장원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당은 무엇보다 국민의 원칙과 제1당으로서의 책무에 따라 총리 인준안을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20일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자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과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첫 국무총리 후보자로 자질과 도덕성을 갖춘 후보자분을 선택하길 간절하게 기원했지만 윤 대통령은 국민과 국회의 바람을 안하무인으로 짓밟아버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가적으로 대단히 불행한 선택이다. 말로는 협치를 내세웠지만, 무자격 후보자를 내놓고 수용하지 않으면 협치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국회를 협박해왔다"며 "'협력할 협' 자 협치가 아니라 '협박할 협' 자 협치를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위원장은 "한덕수 후보자를 둘러싼 수많은 부패, 비리 의혹 하나하나를 굳이 언급하지 않겠다"며 "분명한 사실은 역대 정부 초대 총리 후보자 중 가장 자기관리가 안 된 분이라는 점이다. 이런 분이 과연 내각을 통할하고 100만 공무원의 모범이 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한 후보자 인준 표결을 위한 본회의에 앞서 오후 2시 의원총회를 통해 표결 당론을 결정할 예정이다. 윤 위원장의 발언을 비춰볼 때 당내 분위기는 '부결' 쪽으로 무게 중심이 기운 것으로 보인다.

윤 위원장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겨냥해서는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윤석열 정권의 검찰쿠데타가 본색을 드러냈다. 한 장관은 취임 하루 만에 자신의 검찰 십상시를 앞세워서 법무부와 검찰의 핵심 요직을 싹쓸이했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의 행동부대를 앞세운 검찰 왕국이 만들어졌다"고 지적했다.

윤 위원장은 "이로써 한동훈 장관은 사실상 법무부와 민정수석, 검찰을 한 손에 거머쥔 것이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은 공권력을 사유해서 다시 특권 시대를 열 수 있다는 시대착오적인 망상을 거둬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만일 국민을 향한 검찰 폭정이 자행된다면, 민주당은 망설이지 않고 국회에 주어진 헌법적 권한을 통해 강력히 저지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대한민국의 주권자는 검찰이 아닌 국민임을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사실상 한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검토를 시사한 것으로 한덕수 후보자 인준 결과와 함께 향후 정국의 새로운 갈등 뇌관으로 작동할 것으로 보인다.

문장원 기자 moon3346@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