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미정상회담 D-1] 공식방문이지만 국빈급 대우…외교장관이 영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예우를 좀 더 해서 맞는 것"…2014년 오바마 공식방문땐 외교차관이 영접

연합뉴스

미 바이든 대통령 방한 앞두고, 경찰 경호와 주요 시설물 경비 강화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을 하루 앞둔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 미 대사관 앞에서 경찰이 경비를 서고 있다. 경찰은 바이든 대통령을 국빈 경호 최고등급인 A등급으로 경호하면서, 주한 미국대사관과 대사 관저 등 미국 관련 시설 경비도 대폭 강화한다. 또 바이든 대통령 방한 기간인 20일 오전 9시부터 22일까지 서울경찰청은 갑호비상, 경기남부경찰청은 을호비상, 경기북부경찰청과 인천경찰청은 경계 강화 수준으로 비상 근무를 할 계획이다. 2022.5.19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20일 방한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맞기 위해 박진 외교장관이 직접 미국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이 착륙하는 주한 미 공군 오산기지를 찾을 계획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방한은 공식방문(Official Visit) 형식인데, 외교장관이 직접 영접을 나가는 것을 두고 외교가에서는 '국빈급 대우'라는 말이 나온다.

정해진 규칙은 없지만, 과거 미국 대통령의 방한 시 '국빈방문' 때는 외교장관이, '공식방문' 때는 외교차관이 영접을 나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지난 2017년 11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국빈방문 형식으로 방한했을 땐 강경화 당시 외교부 장관이 영접을 나갔고, 2014년 4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공식방문 형식으로 한국을 찾았을 땐 조태용 당시 외교부 1차관이 공항에서 영접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외국 정상 방한 시 장관, 차관 중 누가 영접을 나가는지는 정해져 있지 않다"면서도 이번에 '공식방문'임에도 외교장관이 영접을 나가는 데 대해선 "예우를 좀 더 해서 맞이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첫 한미정상회담인데다 한미동맹을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진전시키려는 의지가 반영됐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국을 찾는 외국정상의 방문 형식은 국빈방문(State Visit), 공식방문(Official Visit), 실무방문(Working Visit), 사적방문(Private Visit) 등으로 나뉜다. 각각의 방문 형식에 따라 의전상 차이가 있다.

국빈방문의 경우 의장대 사열을 비롯한 공식 환영식, 공연이 포함된 대통령 만찬, 도착·출발시 고위급 환영·환송, 예포 발사, 각종 문화행사 등이 수반된다.

다만 외교부 당국자는 "국빈 방문을 하게 되면 의전 과정에서 더 세심히 챙기기도 하는데 요즘에는 국빈방문과 공식방문의 구분이 크지 않다"라고 말했다.

kiki@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