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초박빙 호주 총선… 누가 당선돼도 인플레이션이 난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민 경제 신음… 총선 핵심 쟁점은 경제

세계일보

스콧 모리슨(오른쪽) 호주 총리가 앤서니 알바니즈 노동당 대표와 지난 11일 토론회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시드니=AP연합뉴스


3년간 호주 국정을 이끌 총리가 21일 총선으로 정해진다. 누가 당선되더라도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라는 무거운 숙제를 떠안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CNBC 등에 따르면 스콧 모리슨 총리가 이끄는 중도 우파 성향의 자유당(자유국민연합 연정)과 앤서니 알바니즈 대표가 이끄는 중도 좌파 성향의 노동당은 막판까지 초접전 경쟁을 벌였다. 지난 18일 시드니모닝헤럴드가 발표한 조사에서 제1야당인 노동당이 51%의 지지율를 차지해 49%를 기록한 여당에 근소하게 앞섰다. 이는 2주 전 같은 조사에서 노동당과 자유당이 각각 54%, 46%를 기록한 것과 비교해 격차가 더 좁아진 것이다.

이번 선거에선 전체 151석인 하원(임기 3년) 전부와 상원 40석(임기 6년·전체 76석)이 선출된다. 하원 151석 중 과반(76석 이상)을 차지한 정당이 집권한다.

총선의 핵심 쟁점은 경제다. 지난달 호주의 실업률은 3.9%로 48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높은 인플레이션율과 낮은 임금상승률로 서민 경제는 신음하고 있다. 야당은 이 문제를 파고들고 있다. 알바니즈 후보는 지난 18일 “모리슨 정권 아래에서 실질 임금은 급감하고, 생활비는 치솟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3월 기준 호주의 연간 물가상승률은 5.1%로 2001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호주 중앙은행은 이달 11년 만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전문가들은 누가 집권하더라도 경제 문제를 최우선으로 다뤄야 할 것이라고 제언한다. 호주 모나시대학교의 자레 가자리안 정치국제학 교수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촉발한 인플레이션과 전 세계적인 불확실성이 당장의 현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야 모두 경제 성장을 위해 나가아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보통 때는 ‘누가 더 유능한 경제 관리자인가’하는 문제에서 자유당이 유리했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그렇지도 않다”고 진단했다.

AMP캐피털의 셰인 올리버 이코노미스트는 “자유당과 마찬가지로 야당인 노동당도 경제 성장을 통한 예산 확보를 이야기하고 있고, 에너지, 기술, 디지털 경제, 제조업 등 우선순위로 내놓은 정책이 자유당과 상당히 겹친다”고 분석했다. 호주 시드니대학의 스튜어트 잭슨 국제관계학 교수도 “어느 당이 승리하든 경제 문제 때문에 고군분투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8년 취임한 모리슨 총리는 미국의 화웨이 제재에 동참하는 등 반(反)중 정책을 노골화했다. 호주는 쿼드(미국·일본·호주·인도 4자 안보 협의체)에 이어 군사협의체인 오커스(미국·영국·호주 3개국 안보 협의체)까지 결성했고, 중국은 솔로몬제도와 안보 협정을 체결했다. 이후 양국 사이의 긴장은 더 고조됐다.

이 때문에 대(對)중 정책도 호주 총선의 관전 포인트였다. 다만 어떤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중국과의 경색 국면은 쉽게 풀리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NYT는 “모리슨 총리가 알바니즈 후보를 ‘(중국의) 꼭두각시 후보’라고 비난했지만, 노동당과 여당의 대중 정책은 상당 부분 겹친다”고 설명했다.

이지민 기자 aaaa3469@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