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바이든 "문 대통령, 아니 윤 대통령에 감사하다" 말실수…뜬금없이 투표 독려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한미 간 현안 논의를 위해 방한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시찰을 마친 뒤 연설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황수미 기자] 한미 간 현안 논의를 위해 방한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갑자기 투표를 독려하는 발언을 해 화제다.

20일 바이든 대통령은 경기도 평택의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을 시찰했다. 이 자리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동행했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두 정상을 수행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당시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 관계자로부터 브리핑을 받았다고 백악관 기자단이 전했다. 이후 '피터'라는 이름의 미국인이 설명을 이어갔다. 피터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이자 삼성 협력사인 KLA 직원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 자리에서 KLA가 삼성 반도체 제조에 기여한 바를 소개했다.

설명을 마친 피터에게 바이든 대통령은 갑자기 "투표하는 것을 잊지 말라. 당신이 여기에서 살 수도 있지만, 투표하는 것을 잊지 말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때아닌 투표 독려 발언은 올해 11월 예정된 미 중간선거를 의식한 것이라는 해석이 대부분이다. 미국 내에서 지지도가 날로 하락하고 있는 바이든 대통령이 중간선거 승리를 위해 한 표라도 더 확보해야 한다는 절박감을 드러낸 것이라는 분석이다.

최근 AP통신과 시카고대 여론연구센터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이 39%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이 속한 민주당은 현재 상원과 하원에서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지만, 중간선거에서 두 곳 모두 다수당 자리를 공화당에 내줄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을 문재인 대통령으로 지칭하는 실수를 하기도 했다.

그는 이날 삼성 반도체공장을 살펴본 뒤 연설 마지막 부분에서 "한미동맹은 역내 평화, 안정, 번영을 위한 핵심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두에게 감사하다. 문 대통령(President Moon)"이라고 말했다. 이후 실수를 자각한 듯 곧바로 "윤(Yoon), 지금까지 해준 모든 것에 대해 감사하다"라고 정정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황수미 기자 choko216@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