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바이든 "北 김정은, 진정성 있다면 만날 의사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北, 원한다면 백신 제공할 수 있다…아직 답 없어"
"한미, 어떤 위협에도 함께 맞설 것…北 억제 태세 강화"
"한미 공급망 강화해 충격 대비하고 경쟁에서 우위 확보"

노컷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한미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미소 짓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한미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미소 짓고 있다.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 북한과의 대화에 필요한 요건에 대해 "북한의 지도자가 진정성을 가지고, 진지한 태도로 임한다면 만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 집무실이 위치한 서울 용산청사에서 한미정상회담을 마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에서 북한에 코로나19 백신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가 있었는 지를 묻는 질문에도 "북한이 원한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며 "(북한의) 반응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전할 것이지만 아직 답을 듣지 못했다"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 대해서는 한미동맹의 강화를 통해 대응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우리는 어떤 위협에도 함께 맞설 준비가 돼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저는 우리의 교류를 더욱 더 강화시키고 지역 안보의 위협을 공동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북한에 대한 위협도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억제 태세를 강화할 것이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가 남중국해를 포함한 바다에서의 항행의 자유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데에도 뜻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양국이 전략적 경제·기술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표명했다. 그는 "윤 대통령과 저는 한국의 공장을 방문했고 이곳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혁신을 통해서 세계 최고의 반도체가 개발이 되고 있었다"며 "한국의 삼성 같은 기업들이 현재 미국에 수십억 달러의 투자도 하고 있는데, 투자를 통해서 우리 국가는 더욱더 가까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보다 긴밀하게 우리의 공급망을 강화해 충격에 대비하게 만들 것이고, 경제에 경쟁 우위를 가져올 것"이라며 "미국과 한국의 협력은 우리의 전략적인 발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다고 믿고 있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