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尹-바이든 '우주탐사' 동맹…文 정권때 끊긴 '소통채널' 복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인한 기자] [한미동맹 '우주동맹'으로 확장·강화

"우주탐사 공동연구, 美 KPS 지원"

한미 민간우주대화 재개, 산업 협력]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강당에서 한미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2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미 동맹을 '우주 동맹'으로 확장했다. 전통적인 군사 혈맹 관계를 이젠 과학·산업기술 동맹으로 진화시켜 우주 개척에 함께 나서자는 의미다. 이를 위해 문재인 정권 때 끊긴 '한미 우주대화'를 재개할 예정이다.

한미정상회담은 22일 사흘간 일정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미 대통령은 정상회담 이후 우주 관련 공동 성명문을 채택했고, 마지막 날 공식 일정으로 미 공군기지의 항공우주작전본부(KAOC)를 방문할 만큼 '우주' 개척 중요성에 공감했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미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한미동맹을 우주 협력의 전 분야에 걸쳐 강화하겠다'는 공동 성명을 채택했다. 특히 공동 성명문에는 '우주탐사 공동연구를 촉진하고 한국의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고 명시했다.

양국은 공동 성명을 통해 미국 주도 유인 달 탐사 계획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에 대한 협력을 늘려나가기로 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2025년까지 달에 우주비행사 2명을 착륙시키는 계획이다.

한국은 지난해 문재인 정부에서 아르테미스 계획에 참여하는 약정에 서명했는데, 이번 정상회담에선 과거 단순 서명을 넘어 '우주탐사 공동연구'라는 진일보한 이행 계획을 도출했다. 이는 한국이 미국과의 협력을 통해 달·우주 탐사 역량을 제고하고, 이를 통해 2031년 한국형발사체(로켓)로 달 탐사선 발사를 자력으로 나서겠다는 의미다.

특히 양국은 우주 분야의 구체적인 협력 기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한미 우주대화'를 재개하기로 했다. 한미 우주대화는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 한미과학기술공동위원회 고위급회담 후속조치로 그해 처음 열렸다. 우주 탐사 분야에서 정부 간 협력사항을 논의하는 소통창구였다. 그러나 2016년 4월 '제2차 한미 우주협력대화'를 끝으로 중단됐다. 문재인 정부가 이전 정부의 소통 채널을 활용하지 않기로 하면서 별도 채널을 가동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양국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제3차 한미 민간우주대화'를 개최하고 우주 분야 양국간 민관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특히 민간우주대화라는 이름으로 조정한 배경은 윤 대통령이 강조하는 '민간'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양국은 외교안보 측면에서의 우주정책 대화 채널을 만들고 국방 우주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또 올해 하반기부터 2035년까지 약 4조원 가까이 예산이 투입되는 KPS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미국의 기술지원과 GPS와의 운영성 확대 등을 합의했다. KPS는 2035년까지 8개 위성을 띄워 한반도에 초정밀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우주탐사, KPS 등 미래지향적 우주 협력이 언급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면서 "앞으로 있을 제3차 한미우 민간우주대화를 통해 그동안의 현안도 해결해 우리나라 우주개발 역량이 더욱 성숙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평택=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2일 경기 평택 오산 공군기지 공군작전사령부 항공우주작전본부를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2022.05.2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인한 기자 science.in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