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여권, 광주 이어 봉하 총출동 '통합행보'…"盧 정신 기리겠다"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준석·권성동 '투톱' 참석…권양숙 여사 예방도

한총리·행안 장관·대통령실 비서진 등 당정도 대거 참석

연합뉴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 추도식
(김해=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권양숙 여사 등 참석자들이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엄수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 추도식에서 참배하고 있다. 2021.5.23 imag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여권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 참석을 위해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총출동한다.

광주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기념행사에 대거 참석한 지 닷새 만으로, 동서를 가르며 통합 행보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당 지지세가 취약한 호남의 민심과 야당 지지자들에게 다가가려는 행보를 펴는 것이다.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이 통합 기조를 강조하는 새 정부 출범과 맞물려 '화합과 통합'의 메시지 발신에 공을 들이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이날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한다.

지난 18일 광주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에 당 소속 국회의원 사실상 전원이 참석해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며 보수 정당으로서 '파격 행보'를 보인 데 이어, 야권의 '성지'인 봉하마을을 당의 '투톱'이 나란히 찾는 것이다.

정미경 최고위원과 허은아 수석대변인, 양금희 원내대변인,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 등도 추도식에 함께 참석한다.

이 대표와 정 최고위원은 추도식 이후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와 비공개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직후 열리는 이번 추도식에는 여당 지도부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대통령실에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참석하는 등 여권 인사들이 총출동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에 노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를 맞아 "한국 정치에 참 안타깝고 비극적인 일"이라며 '(행사에 참석하는) 총리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하느냐'는 질문에 "권양숙 여사를 위로하는 말씀을 (메시지에) 담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대화하는 이준석과 권성동
(인천=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상임선대위원장(왼쪽)과 권성동 공동선대위원장이 19일 오전 인천 미추홀구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후보자 사무실에서 열린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인천 현장 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2.5.19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이날 봉하행은 협치와 화합의 정신을 도모하기 위한 의미가 담겼다는 게 당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 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국민의힘이 광주나 호남에 (지지를 얻기 위해) 도전하고 있는데 노 전 대통령이 험지를 돌파하려 한 정신이라든지 소탈했던 모습을 추억하면서 추도식에 참석하려 한다"며 "노 전 대통령이 '동진정책'을 한 것처럼 우리도 '서진 정책'을 하며 상당히 인상적이었던 그런 길을 따라가려 한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노 전 대통령께서 국익을 위한 것이라면 진영 논리에 얽매이지 않고 각종 정책과 현안을 국민의 눈높이에서 결정하신 국민 통합 정신을 기리고 귀감으로 삼기 위해서 추도식에 참석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계열 정당 대표들이 추도식에 참석하는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러나 당 대표와 원내대표 투톱이 나란히 참석한 적은 없었다. 더욱이 정부와 대통령실 인사들까지 여권이 총출동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당 지도부의 한 인사는 통화에서 "당 대표는 처음부터 추도식에 참석할 예정이었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총리였던 한덕수 총리가 추도식에 참석하는 게 상당한 의미가 있다"며 "노무현 정권과 윤석열 정권, 보수와 진보의 화해의 의미로도 볼 수 있다"고 바라봤다.

2015년에는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김무성 대표가 여당 대표로는 처음으로 노 전 대통령 추도식을 찾았고, 2016년에는 정진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추도식에 참석했다.

앞서 1주기와 4주기 때도 각각 당시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와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당을 대표해 추도식에 참석했었다.

야당 시절이던 2017∼2019년에는 당 지도부가 추도식에 불참했다. 이후 2020년 11주기 추도식에 주호영 원내대표가, 2021년 12주기 추도식에 김기현 원내대표가 각각 참석한 바 있다.

yjkim84@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