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CU, 3년 만에 이동형 편의점 '시동'…지역축제 누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천안 어린이날 행사 첫 선…다음달 10여곳 예정

방문객 수 2000여명…신청 가맹점 추가 매출로

기동성 활용해 지역 구호활동에도 앞장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코로나19 이후 중단됐던 지역축제가 속속 재개되면서 CU의 이동형 편의점이 3년만에 다시 시동을 걸었다.

이데일리

CU 이동형 편의점에서 고객들이 상품을 고르고 있다.(사진=CU)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편의점 CU는 이동형 편의점을 지난 5일 천안시에서 열린 어린이날 축제에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가동한 이후 진천군 어린이 행사, 두산챔피언십 골프대회, 전북대학교 축제 등 총 4곳의 지역축제에서 연달아 선보였다고 25일 밝혔다.

이중 천안시 어린이날 축제에 나선 이동형 편의점은 행사 당일 하루 방문객 수가 2000여명에 달했으며, 단 13시간 운영에도 인근 점포의 하루 평균 대비 2.4배나 많은 매출을 기록했다.

이 날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품목은 생수, 차 등 음료로 전체 매출의 38.1%를 차지했다. 낮 최고기온 25.9도의 무더위에 아이스크림(19.9%)과 컵얼음(15.3%)도 높은 매출을 보였다. 물티슈, 생리대, 손속독제 등 일반 점포에서는 매출 구성비가 4% 수준인 품목들도 이동형 편의점에서는 7.5%를 차지했다.

이렇게 이동형 편의점에서 발생한 매출은 이동형 점포를 신청한 가맹점의 추가 매출로 연계되기 때문에 점포 수익성 제고에 큰 도움이 된다. 다음달에도 10여개 지역축제에서 지원 요청을 받고 운영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CU의 이동형 편의점은 지역 구호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코로나19로 지역축제가 모두 잠정 연기된 지난 3년 동안에도 산불 피해를 입은 경북 울진, 대규모 침수 피해가 일어난 전남 구례 등 구호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출동해 이재민과 소방 인력,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식음료를 무상 제공하는 지원 센터로 활약해왔다.

윤현수 BGF리테일 영업기획팀장은 “실제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는 CU 이동형 편의점 요청 건수가 한 해 평균 40건에 달했을 만큼 고객과 주최측의 만족도가 모두 높다”며 “엔데믹에 맞춰 지역축제를 방문한 고객들의 편의를 높이고 더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울 수 있도록 CU의 이동형 편의점도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CU는 지난 2009년 업계 최초로 대형 화물트럭을 개조해 고객들이 필요한 곳으로 직접 이동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동형 편의점을 선보였다. CU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이동형 편의점은 △3.5톤형 △1.2톤형 △컨테이너형 등 3종으로, 이중 3.5톤형 트럭 안에는 진열대 외에도 냉장 쇼케이스, 냉동고 등 집기는 물론 실제 점포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POS를 갖추고 있다. 1.2톤 이동형 편의점은 즉석조리 특화형 점포이며, 컨테이너형은 간편식 냉장 쇼케이스와 소형 냉동고 등 일반 소형 점포와 흡사한 구조로 가장 많은 상품을 취급할 수 있는 모델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