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러시아 디폴트 위기…미국 "러 채무상환 허용 예외 연장 안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러시아, 25일부터 미국 채권자에 국채 상환 어려워
한국일보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지난 10일 워싱턴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해 경제 현안에 대해 증언하고 있다. 옐런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우크라이나 전쟁이 세계 경제의 변동성을 더 키울 수 있다고 예측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국채 상환 유예 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러시아가 채무불이행(디폴트)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이날 러시아가 국채 원금과 이자를 미국 채권자들에게 갚을 수 있도록 허용한 예외 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존 유예 조치가 25일에 끝날 예정이었기 때문에 조치는 이날 0시 기준 종료된다.

앞서 미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직후 자국 금융기관에 러시아 재무부와 중앙은행 및 주요 금융 기관과의 거래를 전면 금지했다. 다만 미국 채권자가 러시아로부터 국채 원리금이나 주식 배당금을 받을 수 있도록 이달 25일까지 거래할 수 있는 유예기간을 뒀다.

하지만 결국 재무부가 이 예외 조치를 연장하지 않는다고 이날 발표한 것이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지난 18일 "아직 최종 결정이 나진 않았지만, 재무부가 유예를 종료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말해 이번 결정이 사실상 예고된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거래 예외) 종료 조치는 러시아가 미국 투자자들에게 돈을 갚으며 국고를 고갈하도록 두는 것보다 러시아를 디폴트로 몰아가는 게 낫다는 미국 정부의 판단을 보여준다"며 "이미 높았던 러시아의 디폴트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앞으로 러시아는 자금이 있어도 미국 은행과 투자자들에 돈을 송금하지 못해 강제 디폴트에 빠질 수 있다. 러시아는 당장 오는 27일까지 국채 2건에 대해 1억 달러(약 1,261억 원) 규모의 이자를 상환해야 한다.

장수현 기자 jangsu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