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천호동 노후 주택가, 23층 아파트 단지 들어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통한 규제 완화 재개발 첫 사례"

노컷뉴스

서울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주택공급 활성화를 목표로 도입한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을 통해 재개발 정비구역 지정 심의를 통과한 첫 사례가 나왔다.

서울시는 25일 전날 열린 '제2차 도시계획위원회 신속통합기획 특별분과 소위원회'가 강동구 천호동 397-419번지(이하 '천호3-2구역') 주택정비형 재개발 정비계획안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구역 면적 1만9천292㎡ 규모의 천호3-2구역은 기존 307세대 노후 저층주거지에서 총 420세대(공공주택 77세대), 최고 23층 아파트 단지로 탈바꿈한다.

천호3-2구역은 노후·불량 건축물 비율이 90%가 넘는 단독·다세대 밀집 지역으로 종전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절차에 따라 수립된 정비계획안이 2019년과 2020년 두 차례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됐으나, 기초생활권계획의 부재와 '2종 7층'(2종 일반주거지역 중 난개발 우려 등을 이유로 높이 제한을 받았던 지역) 규제 등으로 인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후 진전이 없다가 서울시가 지난해 5월 발표한 '재개발 6대 규제 완화 방안'을 시범 적용한 지 1년 만에 심의를 통과했다.

천호3-2구역의 경우 신속통합기획으로 전보다 완화된 규제를 적용하고, 주민설명회 등을 열어 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의를 받는 등 절차를 빠르게 추진해 정비구역 지정 기간을 통상적인 수준인 5년 안팎에서 1년으로 단축했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특히 저층 주거지 재개발의 걸림돌이었던 '2종 7층' 규제 완화에 따라 기준용적률을 2종 일반주거지역 수준으로 상향하고, 공공기여 등에 따른 인센티브를 추가로 부여해 최종 용적률이 215.4%, 최고 층수는 23층으로 결정됐다.

노컷뉴스

서울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제공
또 용도지역을 변경할 때 전제 조건이었던 '의무공공기여'가 폐지되면서 과도한 기부채납 대신 지역에 필요한 공영주차장 77면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일대에는 주민들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한 공공보행통로도 조성된다. 현재 천호3-2구역을 포함한 천호3동 주민들은 생활 중심 공간인 구천면로와 고분다리시장, 천호동성당 등을 이동할 때 좁고 경사가 급한 골목길을 이용해야 하는데 공공보행통로를 통해 이 같은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정비계획에서는 천호 3-2구역과 경계를 맞대고 있는 3-3구역(천호동 532-2 일대)이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통합적 가이드라인도 마련했다.

서울시는 "천호3-2구역은 주민이 제안하고 서울시가 지원하는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재개발을 하는 시범 사례"라며 "지난해 말 선정된 민간 재개발 공모지 21곳도 차질없이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