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음5G 세번째 사업자는 SK네트웍스서비스"디지털트윈에 활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G 28㎓ 대역도 포함 신청

센트랄 창원공간에 구축

아시아경제

SK네트웍스서비스 이음5G 신청지역 전경(센트랄 창원공장).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SK네트웍스서비스가 네이버클라우드, LG CNS에 이어 세 번째 이음5G 사업자가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K네트웍스서비스가 신청한 이음5G 주파수 할당과 기간통신사업 등록이 26일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음5G는 5G 융합서비스를 희망하는 사업자가 직접 5G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토지나 건물 단위로 5G 주파수를 활용하는 민간 통신망이다.

SK네트웍스서비스는 올 상반기 개소 예정인 연면적 2만7868㎡의 센트랄 창원공장에 이음5G를 구축한다. 자율이동로봇(AMR) 운용으로 공장물류를 자동화한다. 디지털트윈(디지털복제) 기반 관리·관제서비스로 실시간 제조공정 모니터링·시뮬레이션이 가능해져 유연한 생산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SK네트웍스서비스가 신청한 주파수 대역은 28㎓ 대역 400㎒폭(28.9~29.3㎓), 4.7㎓ 대역 100㎒폭(4.72~4.82㎓)이다. 이용기간은 2025년 6월 19일까지 3년으로 할당 대가는 약 480만원이다.

SK네트웍스서비스는 이번 주파수 할당을 계기로 디지털트윈 서비스를 시작해 전 산업분야에 5G 융합서비스를 도입하고 이음5G 확산에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SK네트웍스서비스의 이용자 보호계획 적절성을 검토하고 이용자 보호방안 등의 조건을 부과했다. 이음5G 서비스 제공을 위한 회선설비 보유 기간통신사업자 등록도 처리했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이번 SK네트웍스서비스의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AI)·자율이동로봇·인터넷기반자원공유(클라우드)·디지털트윈 등이 이음5G를 통해 하나로 이어지고, 이런 사업자를 통해 5G 융합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