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윤호중·박지현, 저녁 일정 돌연 취소…'비공개 회동설' 솔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갑자기 동반 일정 취소

더팩트

박지현·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당초 함께 참석하기로 했던 일정을 돌연 취소하면서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박지현 위원장이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 균형과 민생 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 /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박지현·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당초 함께 참석하기로 했던 서울 청계광장 '민주당 총결집 동시 집중유세' 행사를 돌연 취소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두 사람이 최근 빚은 갈등 탓에 공식석상 등장을 꺼린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두 위원장 측은 당이 선거 전략상 결정하는 대로의 일정을 따랐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늦은 오후 일정이 취소되며 최강욱 의원 성희롱 발언 징계를 두고 비공개 회동이 진행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인 25일 문자를 통해 두 비대위원장 모두 오후 6시 30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리는 '국정균형-민생안정 호소 2090 총결집 전국 동시 집중유세'에 참석한다고 공지했다. 윤 위원장은 오후 5시 서울 동작구에서 오영수 동작구청장 후보 지원을, 박 비대위원장은 3시 40분 서울 강북구에서 이순희 강북구청장 후보 유세에 동참한 뒤 청계광장으로 이동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오후 1시 40분쯤 두 사람의 일정이 돌연 변경됐다는 문자가 기자들에게 전달됐다.

윤 위원장은 5시 동작구 일정 이후 서울 집중 유세 행사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일정이 변경됐다. 박 위원장은 집중유세 참석 대신 오후 7시에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의 경기 파주 퇴근길 인사를, 오후 8시엔 김 후보와 고양시 집중 지원 유세에도 나서는 것으로 일정이 변경됐다.

그러다 오후 5시 15분께에는 박 위원장의 8시 고양시 일정이 취소됐다는 공지도 알려졌다.

이를 두고 현재 '당 쇄신'과 '586 용퇴론' 등을 공식적으로 밝힌 박 위원장이 윤 위원장과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비공개 회동'이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날 박 위원장은 오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최강욱 의원의 성희롱 발언 징계와 관련해 "비록 윤리심판원에 공이 넘어간 상태지만 당의 비대위원장으로서 적절치 못한 발언을 언급한 것에 대해 필요하다면 주어진 비상징계권도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오늘 중에 윤 위원장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

오후 8시 일정 취소 공지가 나기 전인 오후 4시께 서울 강북구에서 유세 일정을 끝낸 박 위원장은 '저녁 유세가 변경된 이유가 따로 있나', '두 위원장이 같이 유세에 불참한 이유가 있나' 묻는 기자의 질문에 답변하지 않은 채 차량에 오르며 자리를 떠났다.

현재로서는 양측 다 비공개 회동은 없을 것이라고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 위원장 측은 "박 위원장이 지금 연락이 안 되고 있는데, 윤 위원장도 비공개 일정이 있을 거라고 해서 그런 소문이 돌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 측도 '두 사람 간 비공개 일정이 예정돼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제가 알기로는 없다. 아직 안 잡힌 것 같다"고 해명했다.

앞서 박 위원장은 지방선거를 약 일주일 앞두고 공개 회의에서 △586(50대·80년대 학번·60대년생)세대 용퇴론 △팬덤 정치와의 결별 △최강욱 민주당 의원 징계 절차에 관한 조속한 마무리 △지방선거 후보자들 명의의 당 개혁·쇄신 방안 담은 대국민 사과문 채택 등을 당에 제안했다.

이후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된 뒤 문밖으로 고성이 들렸고, 당 관계자에 따르면 박홍근 원내대표 등이 "여기가 개인으로 있는 자리가 아니지 않냐. 지도부와 상의하고 공개 발언해라"고 하자, 박 위원장이 "그럼 저를 왜 뽑아서 여기다 앉혀놓으셨냐"고 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윤 위원장은 책상을 손으로 강하게 내리친 뒤 회의장을 박차고 나간 것으로 전해졌다.

윤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86 용퇴론과 관련 "선거를 앞두고 몇 명이 논의해서 내놓을 내용은 아닌 것 같다. 당 쇄신과 혁신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당 논의 기구가 만들어지고 거기에서 논의될 사안"이라며 선거를 앞두고 당에 '불편한 제안'을 한 박 위원장의 의견에 선을 그었다.

박 위원장과 당 지도부 사이의 갈등이 그대로 노출되며 일각에서는 당이 내홍을 겪고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줄을 이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