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대만, 반도체 인력 탈취 혐의 中기업 10곳 급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 대만 TSMC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대만 당국은 이번 주 반도체 엔지니어와 다른 기술자 탈취 혐의가 있는 중국 기업 10곳을 급습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26일 보도했다.

대만 법무부 조사국은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TSMC 주력 공장 등 첨단 반도체 업체의 생산 시설이 모인 신주과학공업원구를 비롯해 대만 전역에 걸쳐 중국 기업 10곳의 연구센터 등을 급습했으며 약 70명을 소환했다고 밝혔다.

조사국은 "중국 기업의 대만 첨단 인력 탈취는 우리의 국제 경쟁력에 악영향을 끼치고 국가 안보를 위험에 빠뜨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술은 대만의 안보에 필수적"이라며 중국의 이러한 불법 활동에 높은 경계 태세를 유지할 것을 촉구했다.

당국은 조사 중인 회사명은 밝히지 않았으나 집적회로 설계 회사와 전자 부품 제조사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앞서 한 대만 고위 당국자는 지난달 로이터에 당국이 기술 인력 탈취 혐의가 있는 중국 기업 약 100곳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대만 당국은 3월에는 "중국공산당의 인력·기술 탈취와 불법 활동에 대항하기 위해 중국 회사 8곳을 급습했다"고 밝혔다.

미국과 중국의 전략경쟁 속에서 중국 기업들은 자국 산업에 필수적인 '반도체 자급' 목표를 이루기 위해 대만의 반도체 인재와 기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대만은 2020년 법무부 조사국 내에 태스크포스를 조직하고 중국의 반도체 간첩 활동에 대응해왔다.

대만은 또한 반도체 설계를 포함해 반도체 공급망의 일부에 대한 중국의 투자를 금하고 있으며, 다른 반도체 분야에서도 규제를 가해 중국 기업이 대만에서 운영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들었다.

지난 2월에는 중국 등 다른 나라에 핵심 기술을 넘기는 행위에 대해 최고 징역 12년에 처하는 등 경제 스파이 행위를 엄단하는 내용을 담아 국가안전법을 개정했고, 첨단 기술 인력이 중국에 취업하려고 할 때 정부 심사를 받도록 했다.

prett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