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아람코가 원유 부족 경고하는데…개미는 하락에 베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개월 평균 거래대금 1위는 '원유 인버스'

원유 ETF 수익률 점차 낮아져 전일 마이너스 기록

전문가들 "고유가 당분간 유지할 것"

아람코 CEO 외신 인터뷰에서 "원유 부족" 경고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인 아람코의 아민 나세르 최고경영자(CEO)가 대규모 원유 공급 부족을 경고한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은 국제유가 하락에 베팅하고 있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3개월간 원유 ETF 평균 거래대금 1위는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H)’로 집계됐다. 2위 역시 ‘TIGER 원유선물인버스(H)’로 나타났다. 전일 ETF 거래대금 상위 1, 2위 역시 원유 인버스 종목이 차지했다.

‘인버스’란 가격이나 지수 하락을 추종하는 상품으로, 원유 가격이 하락하면 수익률이 올라간다.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H)는 6개월·3개월·1일 평균 거래대금 1위를 지켰다.

개인투자자들이 원유 인버스로 눈을 돌리는 이유는 유가 상승 ETF의 기대수익률이 낮아진 탓으로 풀이된다. KODEX WTI선물(H)의 기간별 수익률은 각각 89.70%(1년), 48.35%(6개월), 18.40%(3개월), 7.58%(1개월), -1.86%(1일)로 나타났다. TIGER원유선물Enhanced(H) 역시 89.16%(1년), 48.11%(6개월), 18.94%(3개월), 7.12%(1개월), -1.61%(1일)로 집계됐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국제유가 급등세가 진정돼도 높은 가격은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원유 시장의 가격 결정 구조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김예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원자재 가격 결정에 큰 영향을 미쳤던 요인이 수급이었다면 러시아 전쟁으로 외교, 안보, 정치 이슈가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원자재 생산이 증가해도 가격 하락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규연 하나금융투자 연구원도 "세계 석유 공급의 약 11%를 담당하던 러시아의 원유시장 영향력을 감안해 보면 OPEC+와 미국의 생산, 그리고 전략비축유 방출에도 불구하고 공급 부족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고유가 국면은 보다 길게 이어져 WTI 가격 밴드는 배럴당 90~130달러 수준에 머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나세르 CEO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외신과 인터뷰에서 "전 세계 원유 추가 생산 여력이 2%에도 못 미치는 상황"이라면서 "코로나19 전 원유 소비량이 지금보다 250만배럴이나 많았던 항공업계가 회복되면 원유 수급에 큰 문제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