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경찰청-국토안전관리원, '안전사고 대응' 손잡았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장 수습·원인 조사·재발 방지 등 협력

연합뉴스

경찰청-국토안전관리원, 재난 및 안전사고 대응 협력 업무협약
[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진주·서울=연합뉴스) 지성호 이정현 기자 = 국토안전관리원과 경찰청은 26일 재난 및 안전사고 대응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김일환 국토안전관리원장과 김창룡 경찰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건설·시설 분야 재난 대응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경찰은 안전사고 발생 시 현장 수습, 추가 사고 예방과 안전관리, 대형건축물 등 공중이용시설에서 발생하는 중대시민재해 수사, 기타 건설현장 안전사고의 원인과 책임관계 수사 등 업무를 수행한다.

국토안전관리원은 2020년 12월 한국시설안전공단과 한국건설관리공사가 통합해 출범한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건설공사 설계·시공부터 유지관리까지 건설·시설 분야 전반의 안전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두 기관은 재난 및 안전사고에 대한 협력체계 구축, 건설사고 현장 2차 안전사고 예방, 재난 및 안전사고 원인 및 책임관계 분석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건설 현장 재난에 대한 구조적 원인 분석, 건설 현장 재난 책임자에 대한 엄정한 수사 등 건설·시설 관련 위험으로부터 국민 안전을 확보할 기반을 강화한 것으로 평가된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원인관계가 복합적이고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건축·건설 관련 안전사고에 대해 경찰청과 국토안전관리원이 협업해 구체적 사고 원인과 책임관계를 밝히고, 나아가 건축·건설현장의 안전관리 체계를 보다 공고히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hchi@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