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초등학교 총격범 아무 제지 없이 교실 진입…경찰 부실 대응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과 1시간이나 대치…아이들 숨진 뒤에야 제압
범인 학교 진입 당시 학교 배치 경찰 자리 비워
한국일보

26일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한 미국 텍사스주 소도시 유밸디 초등학교 앞에 한 경찰관이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유밸디=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텍사스주(州) 초등학교 총기 참사 당시 경찰의 부실 대응이 논란이 되고 있다. 총격범이 아무런 제지 없이 교실로 들어가 아이들에게 총격을 가하고 출동한 경찰에 사살되기까지 1시간이 걸렸다.

텍사스주 공공안전부는 26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학교에는 보통 무장한 경찰이 있지만 총격범이 학교에 도착했을 때 무장을 하고 즉시 대응할 수 있는 경관이 없었다”며 “범인은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학교 안으로 들어갔다”고 밝혔다. 당시 초등학교에 배치돼 있어야 할 학교 경찰은 차에 탑승하고 있었고, 911 첫 신고 전화를 받고서야 뒤늦게 학교로 달려갔다.

공안부에 따르면 24일 사건 당일 픽업트럭을 타고 유밸디의 롭초등학교에 도착한 총격범 샐버도어 라모스(18)는 길 건너편 행인 2명에게 여러 발의 총을 쏜 뒤 학교로 들어갔다. 그는 자물쇠가 채워지지 않은 문을 통해 교실로 진입했다. 앞서 사건 발생 직후 경찰은 라모스와 학교 바깥에서 총격전을 벌였다고 했지만 당시 출동한 경찰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4분 뒤 학교에 도착했지만, 라모스는 4학년 교실에서 바리케이드를 치고 몸을 숨긴 채 대치했다. 이후 미국 국경순찰대 소속 전술팀이 교실로 들어가 라모스를 사살하기까지 1시간이 걸렸다. 희생자 대부분은 라모스가 학교에 도착한 지 몇 분 만에 나왔다.

경찰 대응에 구멍이 뚫렸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경찰 대응과 관련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이번 참사로 4학년 딸을 잃은 하비어 카자레스는 총격 소식을 듣고 달려갔을 때 경찰이 학교 바깥에 모여있었다며 “경찰이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았고, 그들은 총격에 대응할 준비가 돼 있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유밸디 주민 후안 카란사는 “경찰이 학교에 더 일찍 들어갔어야 했다”며 “범인이 딱 한 명 있었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텍사스 경찰이 학교 총격범에 대한 표준 대응 지침을 제대로 지켰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1999년 13명 목숨을 앗아간 콜로라도주 컬럼바인 고교 총기 참사 이후 미국 경찰은 학교 총격범에는 즉각 공격으로 대응하라는 지침을 마련했다. 학교 보안 전문가 케네스 트럼프는 “현장에서 처음으로 대응하는 무장 경찰은 1초가 중요하기 때문에 총격범을 바로 사살하거나 체포해야 한다”며 “텍사스 경찰의 학교 진입이 지연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라고 말했다.

강지원 기자 stylo@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