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몰도바 친러 前 대통령, 국가반역 혐의로 가택연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이고르 도돈 전 몰도바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각) 수도 키시너우의 자택 앞에서 정보보안국 요원들의 호송을 받으며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국경을 맞댄 몰도바까지 확전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친러시아 성향의 이고르 도돈 전 몰도바 대통령이 가택 연금을 당했다.

26일(현지 시각)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몰도바 키시너우 법원은 국가 반역 및 부패 혐의로 기소된 도돈 전 대통령을 30일간 가택 연금하라고 명령했다. 앞서 몰도바 검찰청은 도돈 전 대통령 자택 등 12곳을 압수 수색하고 그를 72시간 구금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전날 국가 반역, 범죄 조직에 정치 자금 수수, 횡령 등 혐의로 도돈 전 대통령을 기소했다.

도돈 전 대통령은 혐의를 부인하며 “법원이 친서방 성향의 마이아 산두 현 대통령의 정치적 명령을 따르고 있다”며 “시민들이 저항하면 몰도바를 파괴하는 정권을 축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산두 대통령은 최근 인터뷰에서 “친러 정치 세력이 대규모 시위를 주도하며 정부 총사퇴와 총선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돈 전 대통령이 이끄는 야당은 현 정부의 친서방 정책이 에너지 가격 급등과 안보 불안을 초래했다고 비판해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도돈 전 대통령의 구금과 관련, “러시아와 우호적 관계를 지지하는 인사를 탄압하는 것에 대해 우려한다”고 밝혔다. 도돈은 2016년 대통령에 당선됐지만, 2020년 산두 대통령에게 밀려 재선에 실패했다.

[백수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