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저축 90% 날려, 자살 생각도”… WSJ가 전한 테라·루나 폭락 피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테라폼랩스 권도형 최고경영자(CEO). 야후 파이낸스 유튜브 동영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사추세츠주에 사는 한 외과의사는 (가상화폐 테라 투자로) 가족의 저축액을 모두 날렸다는 생각을 떨쳐낼 수가 없었다. 우크라이나 젊은이는 금융자산의 90%를 잃은 후 자살을 생각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와 테라USD(UST) 폭락이 불러온 고통을 이렇게 전했다. WSJ는 27일(현지시간) ‘UST 폭락으로 자산이 사라지고 꿈들이 부서졌다”며 UST의 몰락으로 투자자들이 어마어마한 손실을 본 사연을 보도했다.

UST는 코인 1개당 가치를 1달러에 연동한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코인으로, 루나를 이용해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그러나 이달 초 ‘죽음의 소용돌이’가 나타나며 두 가상화폐 모두 100% 가까이 폭락해 휴짓조각이 됐고, 세계적으로 수십조원이 증발했다.

WSJ에 따르면 미국 매사추세츠주 뉴베드퍼드에서 외과 의사로 일하는 키스 볼드윈(44)은 지난 10년간 저축한 17만7000달러(약 2억2000만원)로 지난해 스테이블코인 USD코인(USDC)을 구입해 연 9% 수익이 나오는 가상계좌에 넣어뒀다. USCD는 1달러에 고정된 스테이블 코인이다. 지난달 그는 이를 테라USD와 연계된 15% 수익률의 가상계좌로 옮겼다.

이 계좌를 운용하는 스타트업 스테이블게인은 고객이 맡긴 USDC를 테라USD로 바꿨다. 볼드윈은 이 사실을 몰랐다. 이달초 테라USD의 달러 연동이 무너지면서 그는 맡긴 돈의 90% 이상을 날렸다. 그는 이 돈으로 집을 살 꿈을 꿨었다. 이제는 아이들 교육을 위해 씀씀이를 줄여야만 하는 처지가 됐다. 볼드윈은 “내 실수로 아이들이 벌 받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테라USD에 투자한 호주인 벤 톰슨은 밤새 잠을 설치며 ‘65센트까지만 회복되면 바로 팔겠다’고 결심했다. 다음날 아침 눈을 뜬 그는 10센트까지 하락한 것을 보고 절망했다.

우크라이나에 사는 한 30대 남성은 러시아가 침공한 조국의 은행보다 스테이블코인이 안전하다고 생각해 테라USD에 투자했다. 저축의 90%를 날린 이 우크라이나 청년은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고, 자살까지 고민했다고 털어놨다.

프랑스인 투자자 토마 블랑은 테라USD 투자 수익으로 전자음악 축제를 열고 부모가 일찍 은퇴할 수 있게 돕고 싶었지만, 40만 달러(약 5억원)에 가까운 돈을 잃었다.

WSJ는 이들 네 명 모두 채팅 플랫폼 디스코드에 개설된 4000여 명의 피해자 모임 소속이라며 이들이 피해 배상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WSJ는 루나와 테라USD가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 코인으로 취약성을 내포하고 있었으나 일부 투자자들은 이를 알지 못했다고 전했다.

송은아 기자 se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