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안보리 미얀마 사태 성명 채택 무산…중국 이견에 '발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미얀마 사태와 관련해 쿠데타 군부에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는 내용의 추가 성명 채택에 실패했습니다.

AFP통신 등은 28일 외교 소식통들을 인용, 안보리가 전날 오전 비공개 회의를 열어 미얀마 사태를 논의한 데 이어 중국과 영국이 관련 성명 문안 작업에 나섰으나, 일부 문구를 둘러싼 이견으로 채택이 무산됐다고 27일 보도했습니다.

양국은 성명 불발 책임이 상대에 있다며 충돌했습니다.

영국 측은 중국 측의 과도한 요구에 협상이 결렬됐다고 주장한 반면, 중국은 합의 도달에 "아주 작은 차이"만 있었을 뿐이라고 맞받아쳤다고 소식통들은 전했습니다.

애초 성명 초안에는 "동남아국가연합(ASEAN·아세안)이 1년여 전에 미얀마 사태 해결을 위해 내놓은 '즉각적인 폭력 중단' 등 5개 합의 사항과 관련해 '제한적인 진전'만이 이뤄진 데 대해 안보리가 깊은 우려를 표한다"는 문구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중국 측은 '제한적인'이 아닌 '느린'이란 문구를 고집하면서 채택이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측은 "합의에 이르지 못해 정말 안타깝다"면서도 "우리 측이 제시한 문구가 사실적이면서도 덜 독단적"이지만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문안에는 이 밖에 미얀마의 끊이지 않는 폭력 사태와 인도적 문제 등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는 한편 군부에 사태 해결을 위한 로드맵 이행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김용철 기자(yckim@sbs.co.kr)

▶ 국민의 선택! 6.1 지방선거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