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민노총, 주말 도심 대규모 집회...교통 혼잡에 시민 불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가 28일 오후 서울 숭례문 앞에서 열린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토요일인 28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리며 교통 혼잡이 빚어졌다.

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이날 오후 2시 30분쯤 중구 세종대로에서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 과적, 기사의 과로를 막기 위해 일정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貨主)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이들은 집회 이후 종로구 광화문으로 행진한 뒤 오후 6시쯤 해산했다. 다음달 7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날 민노총의 집회로 중구 일대에 큰 교통 혼잡이 빚어졌다. 숭례문교차로에서 시청교차로 사이 350m 길이 6개 차선에서 집회가 진행되면서, 양방향 1개 차선으로만 차량 통행이 가능했다. 좁은 공간에 1만 2000여명이 몰리면서 당초 신고된 5개 차선보다 1개를 더 사용한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5개 차선과 인도만으로는 인원을 모두 수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이 인근을 지나간 택시기사 김모(56)씨는 “집회 때문에 차가 막혀 광화문부터 숭례문까지 거의 움직이질 못했다”며 “너무한 것 아니냐”고 했다.

이날 민노총 공공운수노조 2500여명은 용산구 서울역 앞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결의대회’도 열었다. 이들은 “정부가 공공기관 자회사의 민간 재용역 시도를 중단하고 공공부문의 모든 간접고용을 폐지하라”고 주장했다. 집회 이후엔 대통령 집무실 인근인 전쟁기념관 맞은편으로 행진했다. 도로 6개 차선 중 4개 차선에서 문화제가 진행되는 동안 차량 정체가 발생했다.

촛불승리전환행동은 이날 오후 윤석열 대통령의 자택인 서초구 아크로비스타 앞과 용산구 이태원광장 인근에서 집회를 열었다.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한 것 등에 대해 규탄하는 내용이었다.

당초 경찰은 공공운수노조와 촛불승리전환행동의 이날 집회가 용산 대통령 집무실 100m 이내에서 이뤄진다는 이유로 금지했다. 그러나 전날 이들이 경찰을 상대로 낸 집회금지 집행정지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이면서, 집회가 열릴 수 있었다.

이밖에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인근에선 전교조가 결성 33주년을 맞아 ‘전국교사대회’를 열었고, 용산구 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 인근에선 환경미화원들이 “정부와 지자체가 민간위탁 고용 상태인 환경미화원들을 직접 고용하라”며 집회를 열었다.

경찰은 이날 광화문 등 서울 도심에 46개 중대, 320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집회 등을 관리했다.

[이영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