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러시아 주 의원 "우크라이나서 즉각 철군" 성명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극동 연해주 주의회에서 야당 소속 주 의원들이 우크라이나에서의 즉각적인 철군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AFP 통신의 현지시각 27일 보도에 따르면, 연해주 주의회 회의에서 공산당 소속인 레오니드 바슈케비치 의원이 "러시아 병사의 즉각적인 철수를 요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낭독해 소란이 불거졌습니다.

바슈케비치 의원은 "(우크라이나에서) 군사작전을 멈추지 않는다면 우리나라(러시아)에는 지금보다도 더 많은 고아가 생겨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군사작전 중 많은 이들이 장애인이 됐다. 이들은 우리나라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젊은이들"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공산당은 명목상 야당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지지하는 스탠스를 취해 왔습니다.

바슈케비치 의원이 낭독한 성명에는 그를 포함해 주 의원 4명의 서명이 있었지만, 이 중 두 명은 성명 동참을 부인했습니다.

올레그 코제먀코 연해주 주지사와 여러 주 의원은 바슈케비치 의원의 발언을 중단시키려 시도했고, 이 과정에서 코제먀코 주지사는 바슈케비치 의원을 "반역자"로 지칭하며 그가 "러시아군의 신뢰를 훼손했다"고 비난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성명 발표 직후 연해주 주의회는 투표를 거쳐 바슈케비치 의원 등의 이날 회의 발언권을 박탈한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연해주 지역 공산당 지도부는 바슈케비치 의원 등이 당과 사전 합의 없이 성명을 냈다면서 "가장 엄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러시아 내에서는 전쟁 반대 여론이 점차 확산하는 모양새입니다.

지난 23일 스위스 제네바 주재 러시아 외교관 보리스 본다레프가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항의로 주제네바 러시아 대표부에 사직서를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강민우 기자(khanporter@sbs.co.kr)

▶ 국민의 선택! 6.1 지방선거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