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 코로나 봉쇄에 美 인플레 압박…식어가는 세계 성장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중국의 한 무역항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차병섭 기자 = 미국과 중국의 성장 전망을 연초보다 낮게 보는 발표가 이어지면서 전 세계 성장을 이끌어온 양국의 경기가 식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국은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며 상하이(上海) 등 대도시를 장기간 봉쇄하고 있으며, 미국은 40년 만에 최고 수준인 인플레이션에 대응해 유동성 회수에 나서면서 그에 따른 충격 대응으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여기에 미·중 간 무역전쟁에 따른 공급망 탈동조화(디커플링)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장기화 등의 악재도 더해지면서 세계 경기가 동반 둔화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연합뉴스

방역복을 입은 중국 상하이의 음식 배달원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 中, 각종 악재에 코로나 봉쇄까지 '엎친 데 덮쳐'

중국이 3월 내놨던 올해 성장률 목표치 '5.5% 안팎'은 이미 31년 만의 최저 수준이었지만, 이제 이미 이마저도 달성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나온다.

연초까지만 해도 부동산 경기 침체, 우크라이나 전쟁, 미중간 공급망 탈동조화 등이 경제에 부담 요인으로 꼽혔다.

하지만 이제 무엇보다도 코로나19 확산으로 4월부터 본격화한 상하이 등 대도시 봉쇄에 따른 타격이 심각한 상황이다.

중국은 미중 무역전쟁에 대한 대응책으로 내수 중심 성장전략인 이른바 '쌍순환' 전략을 꺼내 들었는데, 주민들이 아예 문밖으로 나가지 못하면서 생산과 소비가 얼어붙은 것이다.

상하이의 지난달 산업생산은 전년 동기 대비 61.6%(약 40조6천억원), 소매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48.3%(약 12조4천억원) 감소했다. 중국 전체의 지난달 소매판매와 산업생산은 각각 11.1%, 2.9% 줄었고, 실업률은 6%대로 올라왔다.

게다가 현재 유행 중인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강력한 전염성을 고려할 때 2020년 초와 같은 신속한 경기 반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으로서는 하반기 공산당 제20차 당 대회(전국대표대회)를 앞두고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치적으로 선전해온 제로 코로나 정책을 수정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며, 이미 9월 예정됐던 아시안게임 개최도 연기한 상태다.

연합뉴스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의 주가 전광판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 美, 40년 만의 인플레…주가 급락에도 금리 인상 '빅스텝'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올해 중국 성장률이 2%에 그치는 반면 미국은 2.8% 성장하면서 1976년 이후 처음으로 성장률 역전이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지만, 미국의 상황 역시 만만치 않다.

2020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충격을 '돈 풀기'로 해결했던 반작용으로 미국은 최근 물가상승률이 2개월 연속 8%를 넘기는 등 40년 새 최고 수준의 인플레이션에 직면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이달 들어 기준금리를 통상 인상 폭의 2배인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밟았고, 향후 2번 정도 추가로 0.5%포인트씩 금리 인상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이번 주 36%까지 떨어지며 최저치를 기록한 배경에도 급격한 인플레이션이 있는 만큼,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물가 대응 전선에서 물러서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이러한 금리 인상 과정에서 주식시장이 급락하고 있으며, 경제가 침체하는 가운데 물가는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도 나온다.

미국의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잠정치(전기 대비·연율 환산 기준)는 -1.5%로 기존 속보치(-1.4%)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1.3% 감소)보다 저조했다.

모건스탠리는 최근 미국 경제가 1년 안에 경기침체에 빠질 확률이 종전 5%에서 27%로 크게 올라갔다고 전망하면서, 인플레이션을 주 요인으로 거론했다.

미국도 중국의 코로나19 봉쇄에 따른 공급망 차질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인플레이션 대응 차원에서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중국에 부과했던 고율의 보복 관세를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연합뉴스

기름을 사기 위해 줄 선 스리랑카 국민들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 미중 부진 속 세계 경제도 악영향…성장 전망치 '반토막

미중의 부진 속에 전 세계 경제도 악영향을 받고 있다.

자국 경제상황에 따라 정책을 조정할 여력을 보유한 미국 등과 달리, 자국 통화가치 급락 등 그 여파를 그대로 받지만 마땅한 정책수단이 없는 국가들의 취약성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미국 경기후퇴 우려에 대해 "미국은 이러한 도전에 대응하는 데 있어 여러 방면에서 최고의 위치에 있다"고 말했고, 파월 의장도 실업률이 오르더라도 노동시장이 견조할 것으로 보며 "다소 부드러운 착륙으로 향하는 길이 많이 있다"고 밝혔다.

달러 강세의 경우 미국은 이를 통해 수입 물가와 인플레이션 압력을 낮출 수 있지만, 미국 이외 국가들은 달러 가격 상승에 따른 차입 비용 증가와 수입 물가 상승,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국제금융협회(IIF)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4.6%의 절반에 불과한 2.3%로 낮췄고, 모건스탠리도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지난해의 절반에도 못 미칠 것으로 봤다.

세계은행은 지난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경제 전반의 타격을 이유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을 기존 4.1%에서 3.2%로 하향 조정했다.

pseudojm@yna.co.kr bsch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