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30 (토)

이슈 세계 속 한류

‘BTS 스타일링’ 하려면 무엇을 배워야 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재ㅣ이 대학 이 학과

동주대 메이크업아트전공


한겨레

동주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무대공연 메이크업, 특수분장, 영화&광고 메이크업, 미디어 메이크업, 컬러리스트 실무 같은 전공 과목들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됐어요. 이론과 실습을 3년 동안 병행하면서 그야말로 ‘진짜 현장’에 필요한 테크닉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방탄소년단(BTS) 메이크업 스타일리스트 서유리(14학번)씨의 말이다. 서씨는 동주대학교에서 메이크업 아트를 전공했다. “메이크업, 피부미용, 네일 등 미용사 자격증을 비롯해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맞춤형 화장품 조제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어요. 그 어느 전공보다 현장 실무가 중요한 분야라 재학 중 적극적으로 배우려 노력한 게 좋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 대학 이 학과 졸업생들은 관련 분야로 곧장 진출한다. 샤넬 프로모션팀에서 일하는 강주미(07학번)씨, 조르지오아르마니의 화장품 브랜드매니저 김의연(17학번)씨, <슬기로운 의사 생활> 드라마 분장팀 이연성(14학번)씨, 엘카그룹 바비브라운에 취업한 김혜미(18학번)씨, KNBcos 루나솔 기획팀에서 일하는 박신영(04학번)씨 등이 케이(K)-뷰티 산업의 한복판에서 활약 중이다.

동주대 메이크업아트전공은 1991년 미용계열 학과로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문을 열었다. 이선화 교수는 “이 분야에서만 30년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미용계열 학과 중 유일하게 3년 교육과정으로 4년제 미용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어 졸업 후 빠른 취업을 위한 자격을 갖출 수 있다”고 말했다. “뷰티 디자인의 기초와 메이크업 직무, 뷰티 매니지먼트, 뷰티 크리에이트 등 메이크업 아트와 관련된 이론·실무 교육을 깊이 있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이크업아트전공의 경우 통합교육과정 이외에 전공코스제를 도입했다. ‘BM코스’와 ‘살롱코스’ 중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BM코스는 화장품 브랜드매니저 및 뷰티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한 과정이다. 살롱코스는 방송·광고 메이크업과 살롱 퍼스널메이크업 교육으로 진행된다.

한명숙 교수는 “해당 커리큘럼을 통해 뷰티 테크니션뿐 아니라 산업 전반을 통찰할 수 있는 경영 전략에 관한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 파리 ITM 뷰티칼리지 등 교육기관과 연계해 매해 프랑스 파리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뷰티 산업에 관한 시야를 넓히기 위해 중국, 미국 등 글로벌 어학연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요.”

화장품브랜드 프로모션팀 교육, 드라마 아트 분장팀 교육, 연예기획사 스타일리스트 교육, 뷰티 크리에이터 전문교육을 비롯해 산업체협약반(로레알코리아반, 제니하우스반, 드보라뷰티반) 운영으로 졸업과 동시에 해당 회사의 정규직 취업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 대학 이 학과 교육과정을 통해 미용사 면허증(종합면허), 메이크업, 네일, 헤어, 피부미용 관련 자격증, 한국전통머리공예사, 반영구 특수 메이크업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으며 학과 차원에서 특수효과 메이크업 실습실, 메이크업 살롱 현장미러형 실습실 등을 구축했다.

김지윤 기자 kimjy13@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