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6·15 남북정상회담 22주년…권영세 "남북관계 일관성 유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15 남북정상회담 22주년…권영세 "남북관계 일관성 유지"

[앵커]

오늘(15일)은 6·15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된지 22주년이 되는 날인데요.

윤석열 정부를 대표해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관련 행사에 첨석해 남북관계에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화와 합의의 정신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취임 전 국회 인사청문회 때부터 "대북정책은 이어달리기"라며 연속성을 강조했던 권영세 통일부 장관.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정상회담 22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에 참석해 김 전 대통령의 '대화와 합의의 정신'을 제대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러면서 7·4 공동성명, 6·15 공동선언, 10·4 선언뿐 아니라 문재인 정부에서 이뤄진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까지 언급하며 기존의 남북 합의는 존중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권 장관은 북한이 새 정부 출범 이후 탄도미사일 발사와 같은 도발을 이어가고 있다며 남북관계가 힘든 시기라고 평가했습니다.

<권영세 / 통일부 장관> "저는 이런 때일수록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남북관계를 안정시키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최선의 길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권 장관은 특히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은 역대 진보정권이 보여줬던 유연한 자세와 역대 보수정권이 지켜왔던 안정적인 태도를 모두 아우르는 새로운 길을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통일부 장관으로서 북한이 호응해오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뛰어나가겠다며 북한을 향해 하루속히 도발을 멈추고 대화와 협력의 장으로 나오라고 촉구했습니다.

한편, 북한 관영매체는 6·15 공동선언과 관련해 일절 어떠한 언급도 내놓지 않았습니다.

대외선전매체들만 22년 전의 역사적인 날을 회고했지만, 김정일의 이른바 '통일애국 의지와 대용단'에 의해 1차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됐다는 등 우상화 일색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yoonik@yna.co.kr)

#6·15공동선언 #남북정상회담 #권영세 #대북정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