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이준석 엄호…정미경 “내쫓는 게 총선에 도움 되나” 김형동 “윤리위 성급하게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미경 “윤리위, 수사 결과부터 봐야…정치적 판단 안 돼”

김형동 “윤리위로 혼란 가중…전체 공감할 트랙으로 가야”

세계일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 행사장 앞에서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국회 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다음달 7일 이준석 대표에 대한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징계를 심의하기로 하면서 이 대표 측근들을 중심으로 윤리위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이 대표측은 윤리위가 시간을 끌며 이 대표 망신주기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리위는 지난 22일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2주 뒤로 미루고 이 대표 최측근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김 실장은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을 제보한 장모씨에게 7억원 투자 각서를 써주며 관련 증거를 인멸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치권은 윤리위가 사실상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수순에 돌입했다고 보고 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2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징계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법적인 판단이 들어가야 된다”며 “수사 결과물이 나오기 전에 윤리위가 징계를 검토하는 것이 맞지 않고 이해가 안 된다”고 비판했다.

정 최고위원은 “되도록이면 윤리위는 정치적인 판단을 하면 안 된다”면서 “대선과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끈 상징적인 당 대표를 지금 내쫓는 게 과연 우리 총선에 도움이 되나, 이 지점을 다 걱정하고 있다”고 했다.

김형동 수석대변인도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징계 절차 개시 사유나 원인, 시작을 판단해 보면 아쉬운 부분이 많다”며 “수사 결과를 보고 윤리위가 개최되는 게 바람직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많았는데 성급하게 시작되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

김철근 정무실장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에 대해선 “특히 징계나 수사, 처벌에 관한 절차는 사전에 예고하거나 소명 기회를 충분히 주고 일반적인 절차가 있다”며 “참고인 신분으로 갔다가 갑자기 그 자리에서 피의자 형식으로 바뀌어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는 어렵다”고 비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윤리위가 잘 판단하겠지만 명확해야 할 징계 사유와 관련해선 적어도 최종적으로는 법원의 판단을 받아봐야 한다”며 “수사 중이니까 수사 결과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상식에 맞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7월 7일까지 수사 결과가 안 나오면 이 대표에 대한 징계를 늦춰야 된다고 보느냐’는 질문엔 “애초에 무리한 시작이었다”며 “인터넷 매체가 의혹을 제기해 수사 중인 상황이었는데 윤리위를 열어서 혼란이 가중됐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혼란이 생겼으면 다시 정법으로 가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전체가 공감할 수 있는 절차의 트랙으로 가는 것이 어떨까 싶다”고 덧붙였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