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 총기규제법, 의회 관문 모두 통과…30년 만에 진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총기 사고가 끊이지 않는 미국에서 총기 규제를 강화하는 법안이 상원에 이어 하원까지 통과했습니다. 30년 만에 총기 규제를 실질적으로 진전시키는 법이 마련된 셈인데, 이제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만 남은 상태입니다.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하원 의회가 총기 규제 관련 법안을 찬성 234명 대 193명으로 통과시켰습니다.

보수 성향인 공화당 의원 중에서도 15명이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상원에서 이 법안을 처리한 지 하루 만에 표결 절차를 속전속결로 마무리한 겁니다.

지난달 뉴욕주 버펄로와 텍사스주 유밸디 총기 난사 사건 이후, 총기 소유를 옹호해온 공화당 일부 인사들이 규제 쪽으로 돌아선 결과입니다.

[낸시 팰로시/미국 하원 의장 : 총기 참사 이후 생존자를 만난 우리는 모두 그들의 메시지를 크고 분명하게 들었습니다.]

이번 법안은 미국에서 18살에서 21살이 총기를 구매할 때, 신원 조회를 위해 미성년 범죄와 기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또 21살 미만 총기 구매자의 정신건강 상태를 관계 당국이 최소 열흘 동안 검토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1993년 돌격소총 금지법 이후 30년 만에 총기규제를 실질적으로 진전시키는 법이 마련된 건데, 이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만 남게 됐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상원의 법안 처리 후 낸 성명에서 즉각 환영 입장을 낸 점을 고려하면 머지않아 법안에 서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기태 기자(KKT@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