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3년후에 '하늘 나는 택시' 등장…서울~인천공항 11분, 가격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승한 기자]
머니투데이

한화시스템이 개발 중인 에어택시 '버터플라이'./사진=한화시스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상과학(SF) 영화에서나 봤던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조만간 등장한다. 정부가 2025년을 목표로 UAM(도심항공모빌리티)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어서다.

UAM은 수직 이착륙할 수 있는 전기동력 비행체를 이용하는 차세대 교통체계다. '에어택시' '드론택시'로도 불린다. 상용화 초기에는 모두가 이용하기엔 부담스러운 가격일 수 있지만,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2035년에는 택시 요금수준으로 저렴한 가격에 UAM을 이용할 수 있다.


탑승 요금 얼마?...초기엔 택시보다 3배 비싸

24일 국토교통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기술로드맵 보고서'에 따르면 상용화 초기 UAM 운임 요금은 1㎞당 3000원 수준이다. 기본요금은 아직 책정되지 않았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UAM 기본요금은 기술 발전 정도에 따라 향후 책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

2020년 배경으로 제작된 영화 '제 5원소'에 등장하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 /사진=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UAM 상용화 초기를 기준으로 보면 기본요금을 포함하지 않아도 UAM 이용 요금은 택시보다 최대 3배 비싸다. 상용화 때는 UAM 전용 도로가 만들어지겠지만 단순 비교를 위해 지상 도로를 달린다고 가정해봤다.

서울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자동차 전용도로 거리는 61㎞, 직선거리는 47㎞다. 자동차 전용도로를 따라 UAM이 날아가면 18만3000원, 직선거리는 14만1000원의 요금이 나온다. 같은 거리를 택시를 타고 자동차 전용도로로 이동하면 요금은 6만원 안팎이다.

요금이 비싼 대신 시간 단축은 확실하다. UAM은 고도 450m 상공에서 최고 시속 320㎞(한화시스템의 '버터플라이' 기준)로 달리는데 서울역에서 인천공항까지 약 11분(61㎞ 기준)이면 도착할 수 있다. 물론 최고 속도로 주행했을 때 가능한 시간이다. 국토부는 "UAM은 도시권 중장거리 30~50km를 20여분에 이동할 수 있고, 초기 서비스는 공항과 도심 간 운행부터 시작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초기 요금이 비싸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 국토부는 이후 시장이 확대되고 UAM의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는 2035년에는 1㎞당 요금이 500원까지 내려갈 것으로 예상한다. 기본요금이 없다는 전제하에 서울역에서 인천공항까지 3만원이면 갈 수 있다.


이통사 '하늘 나는 차' 상용화 도전장

아직까지 먼 얘기 같지만 실제 몇 년 후면 앱을 통해 하늘을 나는 택시를 부르고 타는 것이 일상화될 수 있다. 현재 정부와 국내 ICT(정보통신기술) 기업들은 UAM을 미래 먹거리로 낙점하고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이동통신 3사가 UAM에 적극적이다. 이들 3사는 현대차, 한화시스템 등과 각자 컨소시엄을 꾸리고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K-UAM(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제안서를 최근 제출했다.

머니투데이

SK텔레콤 모델들이 UAM이 보편화된 미래 도시를 구현한 영상을 관람하는 장면. /사진제공=SK텔레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랜드챌린지는 UAM 상용화를 위한 신기술과 향후 연구개발 성과물을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테스트하는 실증사업이다. 국토부는 그랜드챌린지를 통해 상용화 전 안전성을 검증하고 적정한 안전기준을 마련한다.

국토부는 이들 3사가 낸 제안서를 평가해 올해 안에 실증사업 수행 사업자를 선정한다. 1단계 실증사업은 내년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 시험장에서 진행된다. 개활지 실증 비행 등을 통해 UAM 기체와 통신체계 안전성을 확인하고 K-UAM 교통체계 통합운용을 점검한다. 2단계는 1단계 사업의 성과를 고려해 2024년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이통사들이 UAM 시장에 나서는 데엔 이유가 있다. UAM 운용에 고도화한 항공교통 통신 네트워크는 필수이기 때문이다. 지상과 비행체 간 통신, 비행체 끼리 통신 등이 원활해야 안전한 교통 체제를 마련할 수 있다.

다만 UAM를 제때 상용화하기 위해선 완벽한 준비과정이 동반돼야 한다. 모빌리티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와 기업 모두 처음 시도하는 사업이라 진행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장담할 수 없다"며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 안전성 검증, 안전 기준 마련 등 다양한 부분에서 확실한 준비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승한 기자 winon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