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선거 이후 다시 목소리 내는 박지현…하지만 공허한 메아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의원.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방선거 연패 이후 사퇴했던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내 강경파 의원모임으로 알려진 처럼회 해체를 주장하고, 팬덤정치의 폐해를 연일 지적하는 등 다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박지현 전 위원장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한 전문가는 더불어민주당이 박지현 전 위원장을 끌어안아야 한다고 진단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24일 매경닷컴과의 통화에서 "다음 지도부가 누가 될지는 모르겠으나 박지현 전 위원장을 끌어안지 않을 경우 민주당 혁신과 변화에 진정성을 의심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평론가는 "박 전 위원장이 민주당 변화와 혁신에 방향성을 제기하고 있다"며 "끊임없이 싸워야 한다. 싸우는 것만큼 민주당은 발전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박 전 위원장이 다음 지도부에 합류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민주당 혁신의 하나의 시그널이 될 것"이라며 "전당대회를 나가든 나가지 않든 다음 지도부에 합류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 안팎으로는 박지현 전 위원장의 행보를 놓고 비판의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강성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이 박 전 위원장이 당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하며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밭갈이운동본부와 개혁국민운동본부 등은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 전 위원장을 규탄하는 당원 3만 6000명의 항의 성명서가 모였다며 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징계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박 전 위원장이 최강욱 의원이 성희롱 사건으로 징계 처분을 받도록 주도했으며 최 의원이 속한 강성 초선 의원 모임인 '처럼회' 해체를 주장해 민주당 내부를 흔들었다고 비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재명 의원 강성 지지층인 이른바 '개딸(개혁의 딸)'에게도 '수박'(겉은 민주당이지만 속은 국민의힘인 사람)이라고 언급되며 저격되고 있다.

24일 이재명 의원 지지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재명이네 마을'을 비롯한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박 전 위원장이 '기호 2번'이라고 쓰인 붉은색 국민의힘 점퍼를 입고 단상에 서 있는 모습이 공유되고 있다. 이는 합성된 사진이다.

이에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우리 괴물이 되지는 맙시다"라며 "청년 박지현에 대한 모독이 도를 넘었다. 조롱을 넘어 폭력"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대선 기간 한 청년의 움직임으로 2030여성의 지지세를 모으고 그 청년을 비대위원장으로 불러냈더니, 이제는 그 청년에게 지방선거 책임을 지라고 하고, 그 청년에게 지잡대 출신, 모 의원이 전략적으로 데리고 온 사람 등 마타도어를 일삼는 모습에서 어떻게 정치훌리건을 떠올리지 않을 수 있을까"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최근 모 축구팬들이 한 소년을 다른 팀 팬이라고 조롱하고 폭행하여 문제가 된 경우가 있다. 그 팬들을 단순히 팬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라고며 "청년 박지현의 말을 귀담아 듣고, 당의 변화와 쇄신을 위해 필요한 말은 반영해가는 민주당을 기대하는 것 역시 무리한 것일까"라고 반문했다.

한편 박 전 위원장은 본인을 조롱한 '개딸' 대신 문재인 지지자들을 직격했다.

박 전 위원장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팬덤정치 자체에 대한 비판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폭력적 팬덤의 원조는 이른바 '극렬 문파'"라고 비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들(극렬 문파)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입장과 조금만 다른 발언을 해도 낙인찍고 적으로 몰아 응징했다"며 "이들의 눈엣가시가 돼 온갖 고초를 겪은 대표적인 정치인이 이재명 의원"이라고 주장했다.

[최현주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