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잇단 대출금리 인하 압박…은행권 '관치금융'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 핫&뉴] 은행권, 관치금융 볼멘소리 나오는 까닭 AIA생명 전 대표 횡령 의혹 "사실무근" [비즈니스워치] 김희정 기자 khj@bizwatch.co.kr

비즈니스워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당국, 은행 이자장사에 '경고장'

금융권에 관치 논란이 거세다. 대통령, 여당을 비롯해 감독당국마저 연일 은행들을 상대로 대출이자를 낮추라고 압박하고 있어서다. 지난 20일 윤석열 대통령의 "금리 상승기 금융소비자 이자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방안을 강구하라"는 발언이 신호탄이 됐다. 같은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은행장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은행들의 지나친 이익 추구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NH농협은행과 케이뱅크가 즉각 대출금리를 인하했다. KB국민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등도 가산금리 인하와 우대금리를 확대하는 형태로 대출금리 낮추기에 돌입한 상황이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지난 23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에서 "시중은행들이 예금과 대출금리 차이로 과도한 폭리를 취했다는 비판이 계속돼 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장 자율을 중시하는 현 정부가 이런 발언을 내놓은 배경에는 은행권의 '이자 장사'가 도를 넘었다는 판단이 깔려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1분기 국내 은행이 벌어들인 이자이익은 12조6000억원에 달한다. 전년동기대비 1조8000억원(16.9%) 증가한 수치다.

계속된 '경고장'에 겉보기엔 은행이 자발적으로 금리를 내리는 모양새지만 한쪽에선 '신 관치시대가 도래 했다'며 볼멘소리가 나온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오는 9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출지원 종료로 대규모 부실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직접적인 시장 압박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AIA생명 "전 임원 횡령 의혹 '사실무근'"

AIA생명은 전 임원진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최근 일부 매체에서 이들이 회삿돈 150억원가량을 횡령했다고 보도한 데 대한 반박이다.

AIA생명은 입장문을 통해 "최근 리더십 변화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일련의 보도는 사실무근"이라며 "해당 임원은 개인 사유로 사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의 사임은 원만히 이뤄졌고 AIA그룹은 그들의 건승을 기원하고 있다"고 했다.

AIA생명은 이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생명보험 회사인 AIA그룹은 한국 사업에 지속적으로 헌신할 것"이라며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매각설에 대해서도 에둘러 반박했다. AIA생명은 빠른 시일 내에 새 임원진을 선임해 경영 공백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우리금융-AFoCO, 산림 통한 탄소중립실현 업무 협약

비즈니스워치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사진 왼쪽)과 리카르도 칼데론(Ricardo L. Calderon)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사무총장이 지난 21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그룹 본사에서 ‘지속가능한 산림관리를 통한 기후위기 대응과 ESG경영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 하고 있다./사진=우리금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와 '지속가능한 산림 관리를 통한 기후 위기 대응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과 리카르도 칼데론 AFoCO 사무총장이 참여했다. AFoCO는 우리나라 주도로 설립된 산림분야 최초 정부간 국제기구다. 아시아 지역의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금융과 AFoCO는 △산림 전용·황폐화 방지 사업(REDD+) 등 산림 복원 △생물다양성 보전에 기여하는 프로그램 개발·시행 △기업의 환경·사회적 책임 이행 등 ESG 경영 강화를 위한 민관협력 활동 추진 등에 나선다. 손 회장은 "AFoCO와 함께 국경을 초월한 산림 협력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더 나은 세상에서 살 수 있도록 바로 지금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뱅크 체크카드 캐시백, 하루 최대 3500원

토스뱅크는 매일 최대 3500원까지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체크카드 에피소드3를 시작한다. 에피소드3 혜택은 다음달 1일부터 올해 말까지 운영된다. 에피소드 2에서 매일 최대 1300원까지 캐시백을 받을 수 있었다면 에피소드 3에서는 매일 최대 3500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캐시백 영역은 기존 5대 영역(커피·편의점·택시·패스트푸드·대중교통)에 결제 횟수가 높은 영화(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와 디저트(던킨도너츠·배스킨라빈스) 영역이 추가됐다. 캐시백 금액은 1만원 이상 결제 건에 대해 500원 혜택이 제공된다. 단, 1만원 미만 결제 건에 대해서는 100원 혜택이 제공된다.

KB국민은행, 5억유로 글로벌 커버드본드 발행

KB국민은행은 5억유로 규모의 글로벌 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커버드본드) 발행에 성공했다. 2020년 7월, 2021년 10월에 이어 세 번째 발행한 유로화 커버드본드다. 발행금리는 유로화 미드스왑(MS) 금리에 27베이시스포인트(bp, 1bp=0.01%포인트)를 가산한 연 2.405%로 결정됐으며, 싱가포르와 프랑크푸르트 거래소에 상장된다.

이번에 발행된 유로화 커버드본드는 지속가능채권 형태다. 조달된 자금은 국민은행 지속가능금융 관리체계에 해당하는 친환경 및 사회적 프로젝트에 사용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인플레이션 우려와 각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 움직임으로 시장 변동이 확대된 가운데, 안전자산으로 인식되는 커버드본드 발행을 통해 외화를 조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화생명, 3000억원 규모 우리금융 지분 전량 매각

비즈니스워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화생명이 보유한 우리금융지주 지분 3.16%(2298만주) 전량을 시간외 대량매매(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했다. 매각가는 종가 기준 약 3000억원이다. 2% 후반의 할인율이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분 전량 매각은 한화생명이 우리금융 과점주주에 이름을 올린지 약 6년 만이다. 지난 2016년 12월 한화생명은 예금보험공사가 우리은행 지분 29.7%를 매각하는 과정에 참여해 우리금융 지분을 처음 획득했다.

최근 건전성 우려가 제기된 데 따라 한화생명이 우리금융 지분 매각에 나섰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나이스신용평가 등 국내 3대 신용평가사는 한화생명의 보험금지급능력평가 신용등급을 'AAA'(부정적)에서 'AA+'(안정적)으로 하향조정했다. 이번 거래에 따라 우리금융의 과점주주는 기존 6곳에서 5곳(IMM PE·한국투자증권·키움증권·푸본현대생명·유진PE)으로 줄었다. 한화생명의 우리금융 사외이사 추천권도 사라졌다.

카카오페이 경영진, 자사주 2만3052주 매입

카카오페이는 나호열 기술협의체 부문장을 비롯한 경영진 4명이 자사주 총 2만3052주를 매입했다고 밝혔다. 해당 경영진들이 사들이 자사주는 약 18억원 규모다. 앞서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가 매입한 자사주(1만5000주)가 약 12억원 규모였던 점을 고려하면, 경영진들이 총 30억원 가량을 사들인 셈이다.

이번에 주식을 매입한 경영진 4명은 신 대표와 마찬가지로 추후 주식을 매도할 경우 발생하는 차익 전액을 회사 성장과 공익을 위해 환원한다. 구체적인 사용 방안은 사외이사와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신뢰회복협의체'에서 결정된다.

카카오페이는 "신 대표에 이어 경영진 4명의 주식 매입과 추후 차익 환원 약속은 신뢰회복과 책임경영에 대한 의지이자, 현재 주가보다 카카오페이의 기업 가치는 더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 핫&뉴'는 한 주간 선보인 새로운 금융상품과 은행·보험·카드 등 금융사들의 눈에 띄는 움직임을 간추린 비즈워치 경제부의 주말 코너입니다. [편집자]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