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우리은행 지점에서 8천억원 '이상한' 외환거래…금감원 검사 착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점 한 개 당 통상 외환거래 규모보다 월등히 많아

수입결제 명목으로만 쓰인 점도 의심 정황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우리은행 한 지점에서 최근 1년 동안 8천억원에 달하는 비정상적 규모의 외환거래가 지속돼온 정황을 파악하고 검사에 착수했다.

최근 우리은행에서 발생한 600억원대 직원 횡령 사건과는 별개의 검사다.

특히 일부 자금은 가상자산 거래 등에 이용된 것으로 파악된 것으로 전해졌다.

27일 금융당국과 은행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우리은행으로부터 외국환 거래 관련 이상 거래 현황을 보고 받고 지난 23일 해당 지점에 대한 현장 검사에 돌입했다.

우리은행은 최근 내부 점검 과정에서 서울의 한 지점이 최근 1년 동안 외환거래를 통해 8천억원 가량을 복수의 법인에서 복수의 법인으로 송금한 사실을 발견하고 금감원에 보고했다.

해당 외환거래는 수입대금 결제 명목으로 이뤄졌지만 거래 규모가 통상 수준보다 월등히 크다.

지난해 기준 국내 외국환은행(17곳)의 외환거래 규모는 총 259억 달러로 이를 국내 지점 수(6천여개)로 나누면 지점당 연평균 외환거래 규모는 55억원 수준이다.

이와 함께 외환거래는 통상 수입대금, 수출대금, 국내 투자자의 외화증권 결제,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 등으로 다양하게 쓰이는 데,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해당 지점에서 이뤄진 8천억원 상당의 외환거래는 수입 대금 결제 명목으로만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대규모 자금이 특정 목적을 가지고 환전돼 해외에 보내진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남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우리은행 해당 지점의 이상 거래와 관련해 현장검사에 착수해 외국환거래법 위반 여부가 있는지를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