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尹 대통령, '중국을 어이할꼬' 나토 정상회의서 매듭 풀기 시작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마드리드(스페인)=박종진 기자]

머니투데이

(마드리드=뉴스1) 오대일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7일 오후(현지시간)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 마드리드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6.2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주도의 서방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일정에 본격적으로 돌입하면서 중국과 관계 설정에 나섰다. 적대적 관계를 지양하되 어떻게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구축할지가 핵심이다.

대통령실은 28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번 나토 정상회의 참가 의미를 "가치와 규범의 연대"라고 밝혔다. 글로벌 복합 위기 상황을 맞아 자유민주주의 체제 국가끼리 협력과 연대를 강화하기 위한 다자회의라는 설명이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오늘 저녁 스페인 펠리페 6세 국왕 부부가 주최하는 환영 만찬을 시작으로 여기 마드리드서 32차 나토 정상회의를 개막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가원수로서 처음으로 나토 정상회의에 참가한다"며 "윤 대통령은 현지 시각 29일 오후 3시에 시작하는 나토 동맹국-파너트국 정상회의에서 연설할 예정이다, 자유와 평화는 국제 사회 연대로만 보장된다는 것을 강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장은 "급변하는 글로벌 안보 환경에 부합하도록 2006년 시작된 한-나토 협력 의제의 폭과 지리적 범위를 한층 확대할 것을 제안할 예정"이라며 "아울러 북핵 문제에 나토 동맹국이 일관되게 지지한 것을 평가하고 북한 비핵화를 도모하는데 나토 동맹국과 파트너 국가의 지속적인 협력을 당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토 정상회의 참가 의미에는 "가치와 규범의 연대다. 세계 곳곳에서 전쟁과 독재로 세계시민의 자유와 인권이 위협받고 경제적 풍요의 기회를 앗아간다"며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법치주의 수호에 적극 앞장설 것을 천명하러 여기에 왔다"고 밝혔다.

김 차장은 또 "자유는 오직 힘에 의해 지켜진다는 윤 대통령의 철학에 의해 확고한 안보태세 기반과 가치를 같이 하는 국가끼리 힘을 모으고자 한다"며 "오랫동안 중립의 가치를 지켜온 스웨덴과 핀란드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나토 가입을 결정한 것도 그런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두번째 의의는 비전통 신흥 안보 분야 협력의 중요성"이라며 "전통적으로 군사 안보에 국한된 협력 의제가 점점 포괄화 복합화되면서 안보와 경제가 합쳐지고 있다. 한국이 보유한 반도체, 원전 건설, 녹색 기술 등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나토국, 파트너국과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장은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의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의미가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글로벌 중추국가의 비전을 발표했다. 한국을 포함해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아시아태평양 주요 국가를 초청한 건 인도 태평양 지역의 전략적 중요성이 커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호주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30일까지 10개 양자 회담과 한미일 3국 정상회담, 스페인 경제인 오찬 등 16개 공식 일정을 소화한다.

머니투데이

(마드리드=뉴스1) 오대일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현지시간)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김건희 여사와 스페인 마드리드 국제공항에 도착해 박상훈 주스페인한국대사와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6.2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과 미래 지향적 관계 설정에 집중할 예정이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아태 지역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기 위해 한국도 호주도 인도 태평양 정책을 수립 중"이라며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중국과 관계를 한국과 호주가 어떻게 설정할지, 적대적 관계를 지양하면서 어떻게 하면 중국을 포함 역내 주요 국가와 이익에 기반한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구축할지 가진 생각을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문제도 논의하면서 도발에는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을 약속할 예정"이라며 "역내 평화와 협력을 위해 필요한 추가 인권, 노동 등 분야에서 호주 총리의 관심이 커서 이 문제에 얘기를 꺼낼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나토 내 논의에서도 중국과 관계가 핵심 의제가 될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내일(29일) 나토 동맹국이 신전략개념을 도출할 텐데 거기서 부상하는 중국이 소주제로 잡힌 걸로 들었다"며 "30개 나토 동맹국의 일치된 인식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러시아의 입장을 중국이 일관되게 지원한다는 것이다. 중국과 러시아가 같은 권위주의 지도체제를 지니면서 세계 경제와 안보에 미치는 역작용에 대해 EU(유럽연합)와 나토가 서로 머리를 맞대는 계기가 된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EU 입장에서 보면 중국의 EU 내 경제 영향력의 확대, 나토 입장에서 보면 중국의 간접 영향력 확대"라며 "이를 어떻게 가치를 지켜내고 안보를 확보하느냐의 문제라 한국이 직접 답할 건 없으나 똑같은 딜레마 문제가 태평양 등에 존재해서 유럽과 한국이 어떻게 협력할지 전략적 교감은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마드리드(스페인)=뉴스1) 오대일 기자 =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28일(현지시간) 오전 스페인 마드리드 푸에르타 아메리카 호텔 프레스센터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정상회의 일정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6.2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일각에서 나토 회의에 부정적 시선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 포럼에 참여 안 했을 경우의 비판이 훨씬 크다"며 "우리는 대만해협을 논의하기 위해 여기 온 게 아니다. 한국 브랜드의 운용 방안을 나토 국가들과 논의하기 위해 온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벨기에 브뤼셀에 나토 대표부를 두기로 한 것에는 "주나토부 개설에 합의할 것"이라며 "나토대표부가 지정되면 한국과 나토 간에 정보공유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나토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군사 안보 논의 현안에 대해 정보 접근성이 커질 것이다. 나토 조달청에서 추진하는 방산 산업에 대해 우리 기업의 입찰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밝혔다.

2030 부산 엑스포 유치 노력도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호주 정상회담과 관련해 "2030 표결에 대비해 내년도 2030년 하반기 표결이 이뤄진다"며 "남태평양도서협력포럼(11개국)에 호주가 큰 영향력이 있다. 역내 리더십 역할을 한다. 호주와 박람회 유치에 대해 당부 말씀이 있을 듯하다"고 했다.

마드리드(스페인)=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