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의당, 당명 바꾸나…"재창당 수준 쇄신" 공감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원 정계은퇴' 등 공개 토론서 논의 예정…8월 말 혁신안 제출

더팩트

정의당 의원단과 비대위원들은 29일 비공개 연석회의를 가졌다. 비대위 출범 이후 첫 간담회다. 이날 오전 의원총회 모습. /이선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정의당 의원단과 비대위원들이 당명 변경을 포함해 "재창당 수준"의 당 쇄신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비대위원들은 "총선 불출마 각오로 의원단부터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6명의 의원들은 이에 공감하면서 공개 토론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창당 10년 이래 존폐 위기에 놓인 정의당은 당의 노선, 강령, 당명 수정 등을 담은 쇄신안을 오는 8월 말까지 마련하고, 이를 전달받은 새 지도부가 길을 찾아 나설 예정이다.

29일 오전 정의당은 국회 당대표실에서 의원단-비대위 연석회의를 열었다. 지난 20일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은주) 출범 이후 비대위원과 의원단이 처음 만나 의견을 나누는 '상견례' 성격의 자리였다. 회의는 공개 일정인 의원총회 이후 비대위원들이 합석하면서 비공개로 전환해 진행됐다. 도시락을 먹으면서 토론할 정도로 약 2시간가량 치열한 논의가 오갔다.

참석자들은 '재창당 수준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에 공감대를 모았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재창당 수준의 혁신을 해야 한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당의 정체성과 같은 본질적인 문제로 접근하자는 게 핵심적인 논의였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특히 '당명을 변경하자'는 데에는 중지가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석호 비대위원은 "당명, 강령까지 포함해서 이렇게 (재창당 수준으로) 가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이 있다. 당에서 결정하는 문제이지만 그런 의견들이 다수인 것 같다"고 전했다. 김희서 비대위원도 "당명을 바꿔야 한다는, 국민에 전달할 수 있는 수준으로 쇄신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선 공감대가 확실히 있다. 당명 변경을 포함해서 완전히 바꿔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다"고 했다. 이어 "다만 이름만 바꾼다고 되는 문제는 아니니 체질을 바꾸고 재신임을 얻는 방안에 대해 논의를 시작하고 있는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더팩트

정의당은 "재창당 수준"의 쇄신에 다수가 공감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정의당 진보정치 원로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 /이선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집안싸움에 가려 있지만, 6·1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이후 정의당 내 위기의식은 어느 정당보다 높은 분위기다. 이번 선거에선 광역단체장 선거에 7명의 후보를 포함해 총 191명의 후보자를 냈지만 광역은 물론 기초 지자체장 1명도 배출하지 못했다. 7곳의 국회의원 보궐선거에는 후보조차 내지 못했다. 원외 정당인 진보당보다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면서 여영국 대표 체제의 지도부는 총사퇴하고, 지난 20일 비대위와 23일 '10년 평가위원회'가 연이어 출범했다. 앞서 지난 대선에선 심상정 전 대표가 2.37%를 득표하는 데 그친 데 이어 당내에선 당 존립에 대한 위기감이 터져 나오고 있다.

비대위원들은 당원들 사이에서 나오는 '차기 총선 불출마' 목소리도 전달하며 쓴소리를 아끼지 않고 있다. 앞서 지난 27일 김희서 비대위원은 비대위 회의에서 "2024년 총선 불출마와 지역정치 전면화를 선언하고 2026년 지방선거를 통해 풀뿌리로부터 국민 재신임을 묻는 정치일정도 진지하게 토론하고 검토할 것"이라면서 심상정 의원을 비롯해 이정미 전 대표, 여영국 전 대표, 비례의원들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의견을 전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도 관련 의견이 다시 공유됐고, 당사자인 의원들도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이에 대해 김 비대위원은 "'지역과 현장성 강화를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한다'는 게 전제다. 국민에게 '우리는 현장으로 간다'는 걸 보여주려면 대표 정치인들이 앞장서고 당의 전반적인 역량이 그렇게 나아가야 한다는 걸 강조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일부 의원들은 사퇴 요구나 정계 은퇴 요구에 대해서도 충분히 열어놓고 공개적으로 이야기 나누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전했다. 이 수석 대변인도 "비대위원들은 '총선 불출마를 각오로, 백의종군의 자세로 다시 바닥에서 시작해야 한다, 의원단부터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의원단은 '그런 각오와 자세가 필요하다고 보고, 비공개로 몇 마디 오갈 게 아니라 그런 문제까지 포함해서 더 공개적이고 치열하게 논의되고 그것들이 당원과 국민에 공유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더팩트

정의당 내에선 간판 정치인의 정계 은퇴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이 같은 목소리에 공감하며 공개 토론할 뜻을 내비쳤다고 한다. 지난 6월 12일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논의를 위해 열린 전국위원회에 자리한 정의당 의원들. /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당은 비대위와 '10년 평가위'에서 진보정당으로서의 향후 노선과 정체성 등 쇄신안 총의를 모은 후, 오는 8월 말 임시 대의원대회에 안건으로 올릴 예정이다. 다만 당 혁신의 최종 열쇠는 차기 지도부가 쥐게 된다. 이 수석대변인은 "쇄신안에 근거해서 참고하겠지만, 구체적인 노선과 비전은 차기 지도부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