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누리호 위성, 조선대 큐브위성 사출…"일부 교신 성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기정통부 30일 밝혀

아시아경제

조선대가 제작한 큐브 위성이 29일 오후 누리호 성능검증위성에서 떨어져 나가고 있다. 사진 제공=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은 지난 21일 누리호 2차 발사로 궤도에 올라간 성능검증위성이 29일 오후 사출한 첫 번째 큐브 위성과의 교신이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교신한 큐브 위성은 조선대가 제작한 것으로, 오전 3시48분쯤 지상국과 일부 상태 정보(비콘 신호)가 수신됐다.

다만 목표로 했던 우리나라 상공 비행시 20회의 반복 수신 중 2회만 수신된 상태다. 큐브위성이 보낸 상태정보에는 위성의 모드, 자세, GPS 상태(현재 off), 배터리 모드(정상), 배터리 전압(정상) 정보가 포함됐다.

이처럼 일부 횟수만 수신된 이유에 대해 과기정통부는 "큐브위성의 사출영상으로 볼 때 이렇게 상태정보가 일부횟수만 수신된 이유는 위성의 자세가 현재 빠르게 회전(텀블링)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와전한 양방향 교신을 위해서는 자세 안정화에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다음 교신은 이날 오후 3시 48분경, 5시 26분경으로 예정됐다. 상태정보 수신과 교신 명령을 진행할 계획이다.

조선대가 제작한 큐브위성은 2019년 개최한 제5회 '큐브위성 경연대회'에서 선정된 4개의 대학팀의 작품 중 하나다. 적외선, 가시광선을 이용해 백두산 화산 활동 여부 등을 관측할 계획이었다.

큐브위성의 경우 예산이나 구조적인 측면에서 상업용 위성에 비해 신뢰성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고, 정확한 실패 원인을 파악하는 것도 쉽지 않아 대부분 전력, 충격 등으로 인한 오작동으로 추정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현재 위성의 배터리 모드와 전압이 정상 상태로 보여 자세 안정화만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앞으로 성능검증위성이 자세 안정화 과정을 거치고, 남아있는 3기의 큐브위성도 예정대로 사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