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우리 발사체 쏘니 이런 일도"…큐브위성 사출 성공의 의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누리호 성능검증위성, 29일 조선대 제작 위성 사출

30일 오전 지상국과 부분 통신도 성공

위성 개발 경험 쌓은 대학생·개발업체

"우주 개발 이끌 핵심 주축으로 성장할 것"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우리 손으로 발사체를 쏘니 이렇게 좋다. 이번 기회로 위성 개발 경험을 쌓은 학생과 우주벤처기업이 앞으로 한국 우주개발을 이끌어갈 핵심 인재와 기업으로 성장해갈 것이다."

한국의 첫 독자 우주발사체 ‘누리호’가 쏘아 올린 성능검증위성이 첫 큐브 위성 사출과 교신을 통한 상태 확인에 성공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은 지난 21일 누리호 2차 발사로 궤도에 올라간 성능검증위성이 29일 오후 첫 번째 큐브 위성을 사출하는 데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어 이날 오전3시48분쯤엔 지상국과의 교신에도 일부 성공했다. 다만 앞으로 이 큐브 위성이 정상 작동할 지는 미지수다. 목표로 했던 우리나라 상공 비행시 20회의 반복 수신 중 2회만 수신된 상태다. 큐브위성이 보낸 상태정보에는 위성의 모드, 자세, 위성항법시스템(GPS) 상태(현재 off), 배터리 모드(정상), 배터리 전압(정상) 정보가 포함됐다.

과기정통부는 "큐브위성의 사출영상으로 볼 때 큐브 위성은 현재 빠르게 회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완전한 양방향 교신을 위해서는 자세 안정화에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위성의 배터리 모드와 전압이 정상 상태로 보여 자세 안정화만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성능검증위성이 자세 안정화 과정을 거치고, 남아있는 3기의 큐브위성도 예정대로 사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교신 시간은 이날 오후 3시 48분, 오후 5시 26분으로 예정됐다. 상태정보 수신과 교신 명령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사출된 큐브 위성은 조선대가 개발한 ‘스텝 큐브 랩-2호’다. 2019년 개최한 제5회 ‘큐브위성 경연대회’에서 누리호 탑재 위성에 뽑힌 4개 대학팀의 작품 중 하나다. 적외선, 가시광선을 이용한 지구 관측용으로 백두산 화산 활동 여부 등을 연구할 계획이다.

다음달 1일엔 초분광 카메라로 지구를 정밀 관측해 광물ㆍ농작물 작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카이스트(KAIST)의 ‘랑데브’가 두번째로 사출된다. 이후 이틀 간격으로 정밀 GPS 반송파 신호를 활용한 지구대기관측 데이터 수집을 위한 서울대의 ‘스누글라이트-2’, 해상도 200m의 광학 카메라로 한반도 주변 가로ㆍ세로 400km 지역의 미세 먼지를 측정하는 연세대의 ‘미먼’이 사출될 예정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