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반도체 회사가 바라본 AI·클라우드 세상은? "AI, 만능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나호정 기자]
AI타임스

한전KDN이 주최한 '2022 빛가람 에너지밸리 ICT&보안 컨퍼런스'에서 이주석 인텔 코리아 부사장이 '반도체 회사가 바라본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세상'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는 모습. (사진=나호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전KDN이 주최한 '2022 빛가람 에너지밸리 ICT&보안 컨퍼런스'에서는 이주석 인텔코리아 부사장이 '반도체회사가 바라본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세상'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이 부사장은 인공지능(AI)와 클라우드 시대가 도래한 상황에서 글로벌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I가 모든 걸 할 수 있다?" 착각하면 큰 오산

이주석 부사장은 "지난 2015년 바둑 종목에서 AI 알파고가 이세돌에게 승리하긴 했지만 인공지능을 통한 디지털 대전환 시대는 시작단계에 있다"며 "이 사례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AI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 것 같다. 그러나 이는 큰 오산이며 AI 개발에는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고 말했다.

AI타임스

이주석 인텔코리아 부사장은 AI개발과 관련해 데이터 수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나호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우리가 생각하는 무엇이든 잘하는 '척척박사'인 수준에 이르기 위해서는 그만큼 충분한 데이터를 모아야 한다는 것. 따라서 AI 개발을 위해서 데이터를 모으는 부분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개발자들은 최근에 이르러서야 인식하기 시작했다고 꼬집었다. 이 부사장은 "관련 기업들은 현재 데이터를 어떻게 모을지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으면 글로벌 시대에서 실질적으로 상당히 뒤쳐질 것이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사용, 변수 값 어떻게 정하느냐가 관건

이와 더불어 그는 데이터를 모으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 데이터가 어떤 프레임에 잘 들어갈 수 있는지 판단해야하며 그래서 결국 인공지능을 사용한다는 것은 변수 값들을 어떻게 정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AI타임스

이와 더불어 이주석 인텔코리아 부사장은 인공지능 사용에 있어 변수값과 프레임 설정에 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사진=나호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변수를 어떻게 정할지 또 프레임을 어떻게 정할지가 중요하며 해당 프레임 안에 특정 계층의 반응을 넣어야 할지 등 세분화에 대해서 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이유는 데이터 프레임에 모든 것들을 다 넣으면 좋겠지만 이렇게 되면 데이터의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분석을 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AI타임스

기조연설을 듣고 있는 참석자들의 모습. (사진=나호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결국 컴퓨팅 자원과 데이터 간의 트레이드 오프(두 개의 목표 가운데 하나를 달성하려고 하면 다른 목표의 달성이 늦어지거나 희생되는 경우) 관계를 계속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데이터 전처리에 투자 할 필요 없다" 새로운 데이터 만드는게 효과적

이주석 부사장은 "데이터를 통합하고 표준화하는 등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고 쓸모 없는 데이터도 많이 존재할 수 있다"며 "그렇다고 해서 이미 쌓여져 있는 데이터들을 전처리하는데 시간을 투자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AI타임스

이주석 인텔코리아 부사장은 데이터 전처리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는것보다 새로운 데이터를 만드는게 효과적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사진=나호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라리 데이터 전처리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는것보다 새로운 데이터를 만드는 게 효과적이라고 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부사장은 "이번 기조연설을 통해 오늘 참석한 기업들이 협력 하면서 해외로 나가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하며 발표를 마쳤다.

AI타임스 나호정 기자 hojeong9983@aitimes.com

[관련기사] '뉴 노멀 시대, 전력산업 디지털 전환'…'2022 빛가람 에너지밸리 ICT&보안 컨퍼런스' 개최

[관련기사] 한전KDN '2022 빛가람 에너지밸리 ICT&보안 컨퍼런스' 준비 순항

<저작권자 Copyright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