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눈 감은 尹대통령' 나토 홈페이지 사진 교체…"나토측 작은 실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마드리드(스페인)=박종진 기자]

머니투데이

(마드리드=뉴스1) 오대일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이페마(IFEMA)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6.3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스페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현지에서 외교적 결례를 당했다는 논란에 대통령실이 나토 측의 '행정상 미스(실수)' 등이라고 해명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30일(현지시간) 오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토 공식 홈페이지에 윤 대통령만 눈 감은 사진이 올라왔다'는 지적에 "사진과 관련해서 나토 측에 항의라면 좀 그렇고 정정요청 해서 사진을 교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의전 등에서 검수가 안 된거냐'는 질문에는 "나토 측에서 올리는 거를 다 검수하기 힘들거 같은데"라며 "수정 요청해서 수정될 것이다. (나토 측의) 작은 행정상의 미스인 것 같다"고 답했다.

나토는 29일 공식 홈페이지에 나토 동맹국-파트너국(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AP4) 정상들과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기념촬영 사진을 올렸다. 이 사진에서 앤서니 노먼 알바니지 호주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 저신다 케이트 로렐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 윤 대통령의 모습이 찍혀있는데 공교롭게 윤 대통령 혼자만 눈을 감고 있다.

또 대통령실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8일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주최 갈라만찬에서 윤 대통령과 만나 악수할 때 윤 대통령을 쳐다보지 않은 채 손을 잡았다는 소위 '노룩(No look)' 악수 논란에도 해명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바이든과 이미 여러 차례 만났고 정상회담도 역대 정부 중 가장 빨리 (미국 대통령이) 방한해서 정상회담이 이뤄졌다"며 "서로 충분히 공감내지 교감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사진의 실시간 잠깐 찰나의 순간을 두고 정상과의 관계내지 양국관계를 얘기하거나 재단하는 건 위험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28일 윤 대통령은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과 면담할 예정이었지만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의 직전 일정이 길어지면서 30분 넘게 기다리다 결국 발길을 돌리기도 했다. 다만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과 일정은 다시 조정돼 윤 대통령이 귀국길에 오르기 직전인 이날 오후 3시 만남을 갖는다.

마드리드(스페인)=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