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TEN인터뷰] "평소 사소한 거짓말多"…수지 "심리전문가에 상담 받아"('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 캐릭터 연기한 '안나' 수지
"욕심났던 작품…현장서 나에게만 집중"
10~30대 연기 "어려보일까봐 걱정"
"심리 전문가에 자문 구하며 캐릭터 연구"
20대 마지막 해 "달리지만은 않는 30대 될 것"


[텐아시아=김지원 기자]
텐아시아

쿠팡플레이 시리즈 '안나'에 출연한 배우 수지. / 사진제공=쿠팡플레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뺏기지 말아야지, 내가 해야지 싶었어요."

배우 수지는 쿠팡플레이 시리즈 '안나'의 대본을 봤던 때를 떠올리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24일 첫 공개된 '안나'는 사소한 거짓말을 시작으로 완전히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살게 된, 리플리 증후군을 겪는 한 여자의 이야기. 수지가 연기한 안나의 원래 이름은 유미로, 눈에 띄는 외모와 밝은 성격으로 사람들의 칭찬과 관심 속에서 자랐지만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현실과 이상의 높은 괴리감을 절감하는 인물. 자존심 때문에 무심코 하게 된 거짓말이 눈덩이처럼 커져 '안나'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게 된다.

거짓말로 꾸며진 삶을 사는 안나의 모습은 영악하고 탐욕스러우면서도 안쓰럽다. 수지는 '예쁜 외모'에 가려졌던 '출중한 연기력'이 이번 작품을 통해 빛을 발했다는 호평을 얻고 있다. 그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욕망이 있었다. 내가 지금까지 해왔던 연기톤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마음도 컸다. 사실 이건 누가 봐도 욕심을 낼만한 작품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작품을 할 때마다 '이것이 나의 인생캐릭터'라는 마음으로 해요. '안나'는 욕심났던 작품이고, 유미이자 안나에 몰입해서 연기했습니다. 인생작을 만났다는 말들이 꿈같고 행복해요. 호평을 받아도 되나, 과분한 게 아닌가 하는 마음도 있어요."

수지는 원톱으로 이번 작품을 이끌고 간다. 단독 주연으로서 책임감, 부담감에 대해 묻자 "유미가 겪는 불안처럼 떨렸다. 대본을 읽었을 때 유미가 잘한 건 없지만 그래도 안쓰럽고 사람들이 '이런 마음을 가져줄까', '응원해줄까' 했는데, 그래도 사람들이 유미한테 이입해주는 것 같았다"고 털어놓았다.

"보통은 현장 분위기를 신경 쓰고 챙기려는 편인데 이번엔 반대로 신경 안 쓰려고 노력했어요. '내가 지금 누굴 신경 쓰겠냐. 나한테만 집중하자'면서 유미의 감정에 더 몰입하려고 했어요. 유미가 기분이 좋은 모습의 신들이 거의 없어서 조금만 기뻐도 표정에 금세 드러나기 때문이었어요."

텐아시아

쿠팡플레이 시리즈 '안나' 스틸 / 사진제공=쿠팡플레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지는 10대부터 30대까지 인물의 모습을 이질감 없이 소화해냈다. 10대 연기를 위해 교복을 입은 소감을 묻자 "감독님한테 '저 6세 유미도 할 수 있다'고 했다. 자신감 있었다. 막상 입어보니 '손색 없겠는데?' 싶었다"며 웃음을 터트렸다. 30대 연기에 대해서는 "감독님과도 제일 걱정했던 부분이 '너무 어려보이면 어쩌나', '30대 같지 않으면 어떡하나'였다"고 털어놓았다.

"안나는 외적으로는 관리를 열심히 받았을 테니 동안이고 좋은 피부를 갖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연기할 때는 안나가 보여주고 싶은 모습을 차츰 완성해나가는 데 중점을 뒀죠. 10대, 20대, 30대… 나이를 딱 생각하진 않았어요. 그것보다 유미가 처음 거짓말을 시작했을 때와, 거짓말이 걸릴까봐 조마조마하면서도 '사람들이 바보 같네?', '이게 되네?' 생각했던 과도기, 그리고 그 시점을 넘어서는 모습까지 나이가 들면서 거짓말하는 삶에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는 식으로 접근했죠."

텐아시아

쿠팡플레이 시리즈 '안나'에 출연한 배우 수지. / 사진제공=쿠팡플레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지는 리플리 증후군을 겪는 인물을 더 실감나게 표현하기 위해 심리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았다. 그는 "유미가 어떤 에너지를 갖고 있을지 궁금했다"고 밝혔다.

"힘든 삶을 살다가 갑자기 자신을 향한 사람들의 시선이 달라졌다고 느낄 때 무기력하고 우울해질 것 같아요. 상담사님이 우울과 불안은 차이가 큰데, 유미는 불안 쪽인 것 같다고 하시더라고요. 우울은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이고, 불안은 오히려 불안하기 때문에 더 부지런하게 무언가를 하려고 한다더라고요. 유미의 동력이 불안인 것 같다고 결론을 내린 이유죠. 유미는 관찰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서 눈 깜빡임에도 신경 썼어요."

불안감을 극복하는 자신만의 방법에 대해 묻자 "예전엔 혼자만의 공간, 내가 가장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에서 쉬고 아무 생각 안 하면서 있는 시간을 보냈다. 요즘에는 뭔가를 열심히 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림을 열심히 그린다든지, 또 요즘 제가 집안일을 열심히 한다. 불안이나 스트레스 받을 때 다른 것에 몰두하면서 에너지를 쏟고 극복한다"고 말했다. 살면서 한 가장 큰 거짓말이 뭐냐는 물음에는 "거짓말을 자주 한다"면서 "운동하기 싫어서 헬스장 가서 괜히 기분 안 좋은 척 하고, 프론트 가서 안부 묻는다. 먹었는데 안 먹었다고 한다"며 웃었다. 또한 "큰 거짓말은 여기서 얘기할 순 없고 그런 사소한 거짓말을 한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텐아시아

쿠팡플레이 시리즈 '안나'에 출연한 배우 수지. / 사진제공=쿠팡플레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지는 올해 29살로, 20대의 마지막을 보내고 있다. 새로운 연기에 과감히 도전해 얻은 호평은 수지에게 더욱 뜻깊을 것. 수지는 "칭찬에 익숙하지가 않다. 이번 칭찬에도 너무 일희일비 하지 않고 내 할 일을 묵묵히 하려고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과감한 변신을 해야 하는 연기라면 망설이지 않고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20대 끝자락이라는 생각이 안 들어요. 열심히 살지 않아서 아쉬운 게 아니라 너무 열심히 살아서 아쉬워요. 30대가 되어도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겁니다. 하지만 조금은 쉬면서 하고 싶어요. 너무 달리지만은 않는 30대를 맞이하고 싶어요."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