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잭슨 美 대법관 취임…233년만에 첫 흑인 여성 대법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커탄지 브라운 잭슨 미국 신임 연방대법관이 30일(현지시간) 연방대법원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역사상 첫 흑인 여성 대법관인 커탄지 잭슨 연방 대법관이 30일(현지시간) 공식 취임했다. 이에 따라 지난 233년간 백인과 남성 위주였던 미국 대법원의 역사도 새로 쓰이게 됐다.

AP와 의회전문매체더힐 등에 따르면 이날 잭슨 대법관은 이날 워싱턴DC 연방 대법원에서 취임식을 갖고 “헌법을 수호하고 지지하며 두려움이나 선호 없이 정의를 집행하는 엄중한 책임을 받아들인다”고 선서했다.

잭슨 대법관은 이날 퇴임한 스티븐 브레이어 전 대법관 후임이며 잭슨 판사 취임에도 대법관의 이념 성향 분포는 ‘보수 6 대 진보 3’으로 동일하다.

그는 취임식에서 전임자인 브라이어 대법관을 향해 “지난 20년 동안 내 개인적인 친구이자 멘토였다”라고 찬사를 보냈다. 이어 “그의 모범적인 봉사를 따라 나는 미국인에게 봉사할 준비가 돼 있다”라고 말했다.

더힐은 “51세의 잭슨이 브라이어를 대체하면서 (연방대법원에) 젊음과 다양성을 더한다”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번 취임으로 잭슨 대법관이 특정 문제에 보다 진보적 접근법을 취하리라고 내다봤다.

최근 낙태 권리를 공식 폐기한 연방 대법원은 조만간 휴정기에 들어간다. 연방 대법원은 통상 10월에 업무를 시작해서 다음 해 6월 말이나 7월 초까지 회기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잭슨 대법관의 본격적인 활동도 후반기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모두 9명인 미국 대법관은 종신직으로 탄핵되거나 사망 내지 사직 등의 사유가 있어야 대통령이 후임 대법관을 지명한 뒤 상원 인준 등을 거쳐 공식 임명하게된다.

앞서 브레이어 전 대법관은 올해 1월 퇴임 의사를 밝혔으며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월 잭슨 판사를 그 후임으로 지명했다.

대선 때 여성 흑인 대법관 임명을 공약한 바이든 대통령은 지명 직후 대국민 연설에서 “대법원이 이 나라 전체의 역량과 위대함을 반영할 시간이 됐다”면서 “미국 정부와 사법부는 그간 미국처럼 보이지 않았다”며 흑인 여성 대법관 후보를 지명 소회를 밝힌 바 있다.

잭슨 판사의 상원 인준 투표는 지난 4월 53대 47로 가결됐다.

올해 51세인 잭슨 판사는 마이애미 출신으로 하버드대 학부와 로스쿨을 졸업했다.

그는 이번에 퇴직한 브레이어 전 대법관 밑에서 재판연구관으로 일했으며 워싱턴에서 판사로도 활동했다. 이어 지난해 바이든 대통령에 의해 연방 항소법원 판사로 발탁됐다.

중앙일보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