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역전당한 국힘지지율…"패거리정치 탓" 與최고령 중진 작심발언

댓글 2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이 6·1지방선거 승리 한달만에 정당지지도에서 민주당에 추월당했다. 윤석열정부 출범 이후 첫 역전이다. 국민의힘 의원 중 최고령이자 4선 중진인 홍문표 의원(75)은 "당내 일부인사들이 패거리·계파 정치로 당과 나라를 어지럽히고 있다며 "이러면 (윤석열 정권이) 5년 가겠냐"고 작심하고 비판했다.

1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토마토'가 지난달 28~29일 만 18세 이상 전국 성인남녀 10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당 지지도에서 민주당 44.5%, 국민의힘 41.9%, 정의당 2.7% 순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은 지난주 대비 40.2%에서 44.5%로 4.3%포인트 상승했다. 같은 기간 국민의힘은 45.4%에서 41.9%로 3.5%포인트 하락해 희비가 엇갈렸다.

국민의힘은 이준석 대표에 대한 윤리위 징계를 앞두고 당내 갈등이 분수령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도 전당대회를 앞두고 계파 싸움이 진행 중이지만, 국정을 책임지는 정부여당에 대한 국민적 질책이 더 커지는 것으로 보인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추락에 이어 당지지율까지 흔들리자 당내에서 비판 목소리가 커지는 중이다. 국민의힘 의원 중 최고령이자 4선 중진인 홍문표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우리 당내에 패거리, 계파가 생겼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하고 공약 실천을 위해 머리를 짜야할 시간에 벌써 우리당은 패거리가 돼 서로 우왕좌왕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의원은 "만나 본 분들 중 '두 달도 안돼 이런 모습이라면 5년 가겠나'라고 하는 분까지 있다"며 "주인공들이 몇몇 있다. 당과 국민을 위해 자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홍 의원은 그러한 인물이 누구인지는 차후에 밝히겠다고 했지만 맥락을 볼 때 이준석 대표를 비롯해 이대표와 갈등의 중심에 선 배현진·김정재 의원 등 친윤계 의원들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이 대표에 대한 징계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53.8%였다. 경찰 수사결과를 보고 결정해야 한다는 응답이 25.5%, 이 대표의 징계에 반대한다는 응답은 17.7%였다. 그러나 정당별로 볼 때 의미해석이 달라진다.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도 징계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38.1%로 가장 높았지만, 수사결과를 보고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31.9%, 징계에 반대한다는 의견도 26.1%를 차지했다. 국민의힘 지지층 절반 이상이 이 대표에 대한 징계에 반대하거나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당내에서도 여전히 이대표에 대한 의견이 엇갈린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전날 친윤계 박성민 의원이 이준석 당대표 비서실장직을 사퇴한 것이 윤 대통령의 '손절'을 의미할 수 있다는 해석에 대해 "대통령께서 이런 문제에 관여하시지 않는다고 믿고 있고, 또 그러실 분도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에 몸담았다가 20대 대선에서 윤 대통령을 공개 지지한 신평 변호사는 "그(이준석 대표)는 끊임없이 싸움을 걸어 그 싸움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지위의 업그레이드를 꾀한다. 하지만 이도 멀지 않았다. 성상납과 증거인멸의 혐의는 토론의 싸움에서처럼 쉽게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ARS(RDD) 무선전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표본조사 완료 수는 1030명이며, 응답률은 1.8%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지용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