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北 코로나 원인, 대북전단 지목…"풍선 매달려온 색다른 물건" 주의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물건에 묻은 바이러스로 감염되는 건 사실상 '불가능'

북중교류 의식한 "궁여지책" 해석… 대북전단 감시도

뉴스1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청진시 포항구역 방역 준비.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북한이 지난 4월 말부터 급속 확산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경로로 우리 측을 지목했다. 북한이 남북한 접경지가 코로나19의 최초 발생지였다고 주장하면서 '풍선에 매달려 날아든 색다른 물건'에 주의하라는 비상지시를 내린 것이다.

북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 원인을 '과학적·최종적으로 확증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물론 북한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한 신뢰도는 불분명하다. 이 때문에 북한이 코로나19 유입경로로 중국을 지목할 수 없어 우리 측에 책임을 돌린 게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전국적 범위에서 악성 바이러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경로와 관련한 가능성과 가설을 설정하고 세밀한 역학조사와 과학·수사학적 조사를 거친 결과를 지난달 30일 공개했다.

사령부는 4월 중순쯤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 지역에서 수도(평양)로 올라온 인원들 가운데 발열 증상자가 있었고, 이들과 접촉한 사람들에게서 유열자(有熱者·발열자)가 급증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포리 외 지역에서 보고된 발열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아닌 '기타 질병'이 원인이었고, 집단발열자도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포리가 악성 전염병의 최초 발생지역이란 과학적 결론"에 이르렀단 게 북한 측 주장이다.

특히 북한 당국은 여러 요인을 조사 분석한 결과, 4월 초 "야산에서 색다른 물건과 접촉"한 군인과 유치원생이 최초 확진자였다며 '풍선에 매달려 날아든 색다른 물건들을 각성 있게 대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이는 '남한에서 대북전단·풍선과 함께 날아온 물건에 바이러스가 묻어 전염병 전파로 이어졌으니, 남한 민간단체가 보내온 전단·물자를 주의하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뉴스1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가 지난 4월25~26일 경기도 김포에서 날려 보냈다고 주장하는 대북전단. (자유북한운동연합 제공) 2022.4.2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은 이번 발표에서 국가비상방역사령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경로를 수사학적·과학기술적으로 정확히 해명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방역 전문가들은 "물체 표면에 잔존한 바이러스를 통한 코로나19 감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북한의 이번 코로나19 역학조사 발표엔 이른바 '과학적 방역'과 '북중 밀착 및 대남 투쟁'이란 정치적 요소까지 고려해야 하는 점이 복합적으로 반영돼 있단 해석이 나온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기본적으로 북한은 코로나19 유입경로로 중국을 지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결국 궁여지책으로 남측 접경지역을 유입경로로 지목했다"고 진단했다. 북한이 북중 간 교류에서 바이러스가 유입됐다는 결론을 내놓으면 방역절차를 더 강화해야 하기 때문에 일부 재개된 교역마저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단 것이다.

임 교수는 "'색다른 물건'은 남한의 대북전단, 물품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구체적으로 '남한'을 언급하지 않은 건 조사결과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라며 "북한 당국 입장에선 유입경로를 남측 접경지역으로 지목함으로써 대북전단 감시·신고체계를 강화하는 부수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코로나19 확산 원인으로 '남측 유입물'을 지목함에 따라 앞으로 남북관계가 더 악화될 수 있단 전망도 나온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이) 우리 측에 대한 책임 전가를 결정한다면 조만간 정치국 회의를 거쳐 김여정 부부장, 통일전선부, 방역사령부, 군부 등의 '몰아치기'식 담화전이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양 교수는 또 북한이 이번 조사결과 발표를 통해 "남측 당국이 (대북전단을) 제대로 저지하지 못한다는 불쾌감을 드러냈다"며 "내부 통제 의미도 있다"고 해석했다.
s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