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野, '김승희 사퇴' 강공…"尹, 지명철회하고 대국민 사과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상호 "엄중한 위법…검찰총장 출신 대통령, 해답 늦추면 예의 아냐"

정호영 낙마 수순 다시 밟나…與에서도 "적절치 않아" 부정 기류 확산

뉴스1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7.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 의뢰를 하자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사퇴'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김 후보자 스스로 사퇴하지 않을 경우 '지명철회'가 필요하다며 윤석열 대통령에 압박을 가하는 모양새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김 후보자의 부적격 사유가 분명해지고 있다"며 "국무위원이 될 자격이 없다는 것이 정부 기관에 의해서 확인된 사례"라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김 후보자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 후보자가 사퇴하지 않을 경우에는 윤 대통령이 직접 지명철회를 해야 할 사안"이라며 "불법을 저지른 후보자를 장관으로 내정한 그 과정도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위원장은 확대간부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다른 조건 같으면 오늘 중으로 사퇴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선관위가 수사 의뢰를 할 정도로 엄중한 위법 사안이 확인됐는데,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늦추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장관 후보자가 선관위 정식 조사에서 혐의가 인정돼 정식 수사를 받게 된 초유의 사태"라며 "이번에도 청문회 없이 윤 대통령이 또다시 임명을 강행하거나 강행을 염두에 둔 지연 꼼수를 부린다면 중대한 민심 배반 행위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자기 집 가정부를 뽑기 위해 조교에게 면접 문항을 작성하게 하고, 커피 심부름과 연구실 청소까지 시켰다는 갑질 의혹이 또다시 드러났다"며 "애초에 교단에 발붙일 자격도 없는 인사"라고 윤 대통령에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 후보자의 '자진사퇴'는 '꼬리 자르기'라고 선을 그으며 윤 대통령의 '지명철회'와 '대국민 사과'가 필요하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신 대변인은 "지난 한 달간 김 후보자의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에 대해서 언론과 시민단체의 지적이 이어졌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실은 선관위에 법 위반 여부에 대해 질의하기는커녕 오히려 국회에 인사청문요구서 송부를 다시 요청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신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지체없이 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께 사과하기 바란다"며 "또한 인사검증시스템 전반에 대한 점검을 약속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앞서 중앙선관위는 20대 국회의원 시절 김 후보자가 정치자금법 제2조와 제47조를 위반했다는 의혹을 조사한 후 혐의를 확인, 대검찰청에 지난달 30일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이후 여당인 국민의힘 내에서도 김 후보자 인선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실무자의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면서도 "모든 책임은 국회의원이 지는 것이다. 현재 수사가 의뢰된 (상황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의 초대 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받았던 정호영 후보자는 자녀의 의대 편입학과 병역 특혜 의혹 등 논란 끝에 지난 5월23일 자진사퇴 형식으로 낙마했다. 윤 대통령은 같은 달 26일 김 후보자를 지명했지만 정식 수사를 받으면서 김 후보자 역시 낙마 수순을 걷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hy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