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박지현 "전대 출마 숙고 중…이재명 불출마 해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李 출마하면 여권 정치보복 방어하기 바쁠 것…민생 실종 우려"

대표·최고위원 가능성 모두 열어둬…선거책임론엔 "권한 주어졌는지 의문"

"책임 인정할 줄 알아야 혁신 가능…민형배 복당 안 돼"

연합뉴스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는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2022.7.1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형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내달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출마를 숙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재명 상임고문에 대해서는 전대에 불출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공유 파티' 행사에 참석한 뒤 기자들을 만나 '전당대회에 출마할 계획이 있느냐'는 물음에 "여러가지로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박 전 위원장은 "무엇보다 컷오프 통과할 수 있을지, 이재명 의원과 경선에서 의미 있는 대결을 할 수 있을지가 고민"이라며 "일주일 내에 결단을 내리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는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2022.7.1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당 대표 출마 뿐 아니라 최고위원 출마 방안도 고려하고 있나'라는 물음에는 "(최고위원 출마 가능성까지) 포함해 숙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박 전 위원장은 이 고문에 대해 "불출마하셔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언급해 관심을 끌었다.

박 전 위원장은 "이 의원이 출마하면 결국 (당에서) 또 민생 이슈가 실종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며 "저쪽(여권)에서 보복하면 우리는 이를 방어하기 바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그림들이 그려지기 때문에 다른 의원님들이 우려하시는 것처럼 저도 이 고문의 당 대표 출마에 대해 같은 우려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대선에서 이 고문이 직접 영입한 인사로, 그동안 당내 일각에서는 양측이 상당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 바 있다.

이날 박 전 위원장이 이 고문의 당권 도전을 공개 반대하면서 향후 양측의 관계 설정이 어떻게 이뤄질지에도 당내 이목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7.1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박 전 위원장은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이 있는 전임 지도부로서 전대에 출마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라는 질문을 받고는 "저도 지도부로서 책임을 질 필요가 있다고 느끼지만, (그만큼 선거 과정에서) 권한이 주어졌는지는 분명한 의문이 있다"고 답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는 "책임을 인정할 줄 알아야 혁신이 가능하다"라며 검찰개혁 법안 처리 과정에서 탈당한 민형배 의원의 복당을 요구한 장경태 의원의 발언 및 팬덤정치 등을 싸잡아 비판했다.

박 전 위원장은 "국민을 보고 정치를 하는 건지, 팬덤 비위를 맞추려고 정치를 하는 건지 알 수 없다"며 "내로남불과 온정주의, 팬덤정치 때문에 세 번이나 선거에 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형배 의원의 복당은 안 된다"라며 "그것이 책임을 지는 정치"라고 했다.

자신이 전남 완도에서 숨진 채 발견된 초등학생 조양의 비극에 대해 '지난 5년간 나라를 맡았던 민주당 책임도 크다'고 지적하자 당 일각에서 '비극을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비난이 쏟아진 것에도 적극 반박했다.

박 전 위원장은 "민주당이 조양 가족 죽음에 큰 책임을 느끼고 복지국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하는 성명이 나올 만한데 그렇지 않았다"라며 "진정한 민생 개혁은 책임을 인정하며 시작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자신의 배후에 동향 출신인 이광재 전 의원이 있다는 설 등을 두고도 "박지현 뒤에는 아무도 없다"라며 "제 뒤에 누가 있다는 말은 민주당 청년정치에 대한 모독"이라고 말했다.

hysup@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