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재명, 박지현 손절에 비선캠프 의혹까지…돌파구는?[국회기자24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이 영입한 박지현마저 "李, 불출마 해야"

친문·재선·원로·일부 7인회까지…전방위 압박

與 수사 공세에…李 측 즉각 반발…"사실 아냐"

`이재명 지키기` 나선 친명…로키 행보 이어가는 李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8·28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한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이 의원이 직접 영입한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마저 `불출마론`을 제기했다. 이 의원을 겨냥한 경찰의 본격적인 수사도 이뤄지는 가운데 당내 여론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모양새다.

이데일리

박지현(왼쪽)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의원이 지난달 1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마련된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발표 방송을 지켜보며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지현 “이재명 불출마해야…與 공세 막기 바쁠 것”

지난 6·1 지방선거 패배 후 책임을 안고 물러난 지 29일 만에 국회를 찾은 박 전 위원장은 이 의원이 당권 도전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그린벨트`(6.1 지방선거 청년 출마자 연대)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 행사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의원의 당 대표 도전과 관련해 “불출마해야 된다”고 말했다.

간담회 후 뒤풀이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발걸음을 재촉하던 박 전 위원장은 이 물음엔 답을해야 겠다며 멈춰 서서 자신의 생각을 풀어냈다. 그는 “이 의원이 이번 선거에 나가면 결국 또 민생이 실종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며 “또 국민의힘에서는 보복을 할 것이고 우린 이걸 방어하기 바쁠 거 같은 그림이 그려지기 때문에 이 의원이 당 대표에 나가는 거에 대해 우리 당 의원들이 우려하는 것처럼 저도 같은 우려점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초·재선 의원을 중심으로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이 있는 인물은 “당 대표에 출마해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나왔다. 측근인 `7인회` 일부 의원들과 권노갑·김원기·문희상·임채정·정대철 상임고문 등 원로들의 만류도 있었다. 여기에 `친문`(친문재인)계 전해철·홍영표 의원의 불출마 선언까지 이어지면서 이 의원을 전방위적으로 압박하고 있다.

최근 `97 그룹`(70년대생·90년대 학번) 가운데 당 대표 도전 공식 의사를 밝힌 강병원 의원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 인터뷰에서 “매일 선발투수가 된다면 구단에도, 팬들에게도 끔찍한 결과가 될 것이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부어야 한다”며 거듭 이 의원의 불출마를 요구했다. 여기에 지난 1월 이 의원의 추천으로 이재명 대선 캠프 여성위원회 디지털성범죄근절특별위원장으로 위촉되며 처음 당에 입성한 박 전 위원장마저 `불출마론`에 가세하며 이 의원의 지지세가 점점 약해지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이데일리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방위 압박에도 이재명은 돌파하나

박 전 위원장이 우려한 바처럼 이 의원에 대한 각종 고발 사건 수사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지난달 30일 이 의원의 `비선 캠프` 의혹 수사를 위해 경기주택도시공사(GH)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지난달 16일에는 `백현동 아파트 개발사업 의혹` 관련 성남시청을, 지난달 2일에는 `성남FC 후원금 의혹` 수사를 위해 성남시청 정책기획과 등 5개 부서를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이 의원 측은 즉각 반발했다. 이 의원실은 지난 1일 경기도시공사(GH) 관련 일부 언론 보도의 `비선 캠프` 표현에 “GH 합숙소 관련 일부 보도 또는 커뮤니티 등에서 `비선 캠프`라는 용어가 여과 없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님이 이미 밝혀졌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민주당도 이 의원에 대한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규정, 반격에 나섰다. 민주당은 지난 1일 이 의원과 문재인 정권에 대한 보복 수사에 대응하기 위한 `정치보복 수사대책위`을 구성키로 했다. 무분별한 수사가 이뤄질 시 당 차원에서 이를 대응하겠다는 뜻이다.

일각에서는 잇따른 국민의힘의 공세가 이 의원이 출마를 더욱 굳힐 수 있다고 관측했다. 이미 불체포특권을 얻은 만큼 소환조사는 힘들겠지만 야당의 대표직까지 맡을 시 수사의 진척이 더뎌질 수 있기에 이 의원이 당권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친명계도 `이재명 당 대표 만들기`에 착수했다.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에서 당 대표의 권한을 축소하고 최고위원의 권한을 강화하는 절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바, 이를 반대하는 성명서를 냈다.

친명계의 좌장으로 알려진 정성호 의원을 비롯한 14명의 의원은 지난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준위의 논의 방향성에 대해 “이런 중요한 시기에 당 대표의 손발을 묶고 이름만 남기겠단 의도로, 당내 기득권과 공천의 유불리에만 관심을 가지는 모습으로 비칠 수 있다”며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유지를 강력하게 주장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여전히 `침묵 모드`를 유지한 채 `로키`(Low-key) 행보 중이다. 의원실을 방문하고 의원들과의 오만·찬 자리를 갖으며 최대한 당내 접촉을 늘려가면서 여론 환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 의원의 한 측근은 “아직까지는 의견을 조금 더 신중하게 수렴하는 중”이라며 “때가 되면 입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 첫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