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원정낙태 금지법 추진에 대항입법까지…미국 낙태권 폐지 여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정낙태 금지법 추진에 대항입법까지…미국 낙태권 폐지 여진

[앵커]

지난달 미국 연방대법원의 낙태권 폐지 결정 이후 미 전역에서 여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낙태가 금지되지 않은 주를 찾아가 임신중절 수술을 받는 사례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법으로 이를 제한하려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는데요.

진보 성향의 주에서는 이에 맞대응하는 법안을 추진하는 곳도 생겨났습니다.

김지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뉴질랜드 이민과 유학·비자 업무를 담당하는 공식 웹사이트는 지난주 미국 지역 접속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비슷한 시기 세계 최대 검색 엔진 구글에선 갑자기 '뉴질랜드 이민'이란 키워드 검색이 급증했습니다.

미 연방 대법원이 이른바 '로 대 웨이드' 판결을 공식 폐기한 여파로 낙태 시술이 합법인 뉴질랜드로의 이주를 알아보려는 미국인들이 한꺼번에 몰린 겁니다.

현지 취업알선업체는 미국 의사, 특히 가정의학과와 산부인과 전문의들의 문의가 홍수를 이뤘다고 전했습니다.

<카탈린 피트먼 / 미국 루이지애나주 낙태 클리닉 관리자> "즉시 병원 문을 닫아야 하는건지 아닌지 우리는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낙태권 폐지 판결 이후엔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사후피임약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1인당 판매 수량이 제한됐습니다.

주 경계는 물론 국경까지 넘는 원정 낙태가 늘어날 것이란 예상 속에서 이를 돕는 멕시코 시민단체에는 미 여성들의 문의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대법원 결정으로 각 주가 개별적으로 낙태 금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낙태권을 둘러싼 공방이 2라운드로 진입한 모양샙니다.

보수 야당인 공화당이 장악한 일부 주에선 텍사스주식 법으로 원정낙태를 막는 방안을 만지작거리고 있습니다.

즉, 인공임신중절을 목격한 이들이 병원 등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걸어 금전적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에 코네키컷주 등 집권 민주당 소속 주지사를 둔 지역에선 원정낙태 금지법에 대항 입법 추진 움직임도 감지됩니다.

또 조 바이든 행정부는 연방정부 차원에서 주 법률에 맞서 법정 공방을 벌이겠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김지선입니다

#낙태권 #미국 #이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