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앞으로 1년간 신한은행 주담대 최고금리 '5%'로 묶는다(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오상헌 기자] [주담대 금리 5% 넘는 저신용 취약차주 연5%만 부담

신규 주담대 0.35%p 인하, 새희망홀씨 0.5%p 낮춰]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이 연 5% 넘게 이자를 무는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금리를 앞으로 1년간 연 5%로 낮춰준다. 주담대·전세자금대출을 신규 고객의 금리는 최대 0.35%포인트(p), 0.30%p씩 깎아준다.

신한은행은 금리인상에 취약한 금융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금리 인상기 취약 차주 프로그램'을 이달초부터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전산 개발 등 준비 기간을 감안해 시행 시기를 확정하지는 않았다"면서도 "최대한 빨리 진행해 7월 초부터 취약차주 지원 방안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취약 차주 지원 프로그램은 크게 4가지 형태로 지원된다. 첫째, 6월말 기준 연 5% 초과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의 금리를 연 5%로 일괄 감면 조정해 1년간 지원한다. 앞으로 1년 동안은 신한은행 주담대 최고금리를 연 5%로 제한한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현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의 금리가 연 5.6%라면 고객은 연 5% 금리를 부담하고 은행이 연 0.6%을 지원하는 식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주담대 금리 5%를 넘는 저신용 차주의 금리 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신용 회복을 지원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둘째, 금리상한형 주담대를 신청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이 부담하는 연 0.2%p의 가산금리를 1년간 은행이 부담한다. 금리상한 주담대는 금융감독원과 은행이 함께 추진하는 상품으로 변동금리를 이용하는 고객의 금리상승 리스크를 완화하고 금리 상승폭을 연간 0.75%p 이내로 제한해 금리인상을 우려하는 고객에게 유리하다.

셋째, 연소득 4000만원 이하, 전세보증금 3억원 이하로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2년간 금리 변동 리스크를 은행이 부담하는 금융채 2년물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금리 인상 시에도 2년간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단기금리물에 비해 금리 상향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다.

넷째, 대표적인 서민 지원 상품인 새희망홀씨 신규 금리를 연 0.5%p 인하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최근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대출금리 상승을 걱정하는 취약 차주를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이번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장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금리상승기 차주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연 2회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금리인하요구 안내 문자를 5월부터 월1회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난 5월부터 고객의 원리금 상환 부담을 줄이기위해 주담대 대출 기간을 최장 40년으로 5년 연장했다. 만기 40년 주담대는 일주일 만에 1200명 고객(1734억원)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신한은행의 취약 차주 프로그램은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지난 21일 가계 및 중소기업(소상공인) 여신 관련 부서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고금리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은데 취약계층이 피부에 와닿는 이자부담 완화 방안이나 프로그램을 만들어 조기에 시행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진 행장은 "금리상승기에 취약한 가계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해선 실질적인 대책을 만들고 금융회사도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은행 비용이 몇 백억원 늘어나더라도 가계 금융 부담이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이에 앞서 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20일 17개 은행장과 가진 간담회에서 "금리 상승기에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는 경향이 있어 (은행들의) 지나친 이익 추구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며 "금리를 보다 합리적이고 투명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산정·운영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은행들이 '이자 장사를 한다'는 여론의 비판을 받지 않도록 대출금리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라는 주문이자 압박이란 분석이 나왔다.

신한은행에 이어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나머지 주요 은행들도 내부적으로 취약 차주 금융비용 경감 방안을 검토해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들은 대출금리 인하와 함께 예대금리차 확대 부담에 연 3∼5%대 특판 상품 출시 등 수신금리도 잇따라 올리고 있다.

오상헌 기자 bborira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