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LGU+, 실시간 건강관리 서비스 '스마트 실버케어' 실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천시 남동구, 가천대와 손잡고
어르신 대상 실증, 서비스 보완 거쳐 내년 상용화 목표
간호인, 어르신 혈압·수면시간 등 편리하게 관리 가능
응급상활 발생 시 신속한 대처 지원
세종시, 부산시와도 서비스 도입 추진
고신대 복음병원과 혈당·심전도 연속 측정 기술 개발


[파이낸셜뉴스] LG유플러스가 실시간으로 어르신들의 건강을 편리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술 개발 및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다양한 기관과 손잡고 실증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인천광역시 남동구, 가천대학교와 손잡고 '스마트 실버케어'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실증에 돌입한다고 3일 밝혔다. 스마트 실버케어는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를 비대면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해 맞춤형 관리 제공과 위급 상활 발생 시 보호자가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서비스다.

파이낸셜뉴스

LG유플러스가 인천광역시 남동구, 가천대학교와 손잡고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를 비대면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해 맞춤형 관리를 제공하고, 위급 상황 발생 시 보호자가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실버케어’ 서비스의 상용화를 위해 실증에 돌입한다고 3일 밝혔다. 이선희 가천대학교 교수(아래줄 맨 왼쪽), 이영아 LG유플러스 헬스케어 분야 전문위원(아래줄 가운데)과 LG유플러스 및 인천시 남동구청 관계자들이 스마트 실버케어 앱을 시연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실증은 인천시 남동구 관내 거주 65세 이상 어르신 21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 실버케어를 8주간 사용하도록 해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LG유플러스는 실증을 마치는 대로 보완기간을 거쳐 내년 상용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LG유플러스가 올해 개발한 스마트 실버케어 서비스는 △인공지능(AI)스피커 △시니어 맞춤형 스마트밴드 등 스마트 기기를 통해 수집된 고객의 건강 관련 정보를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비대면 건강관리 솔루션이다. 방문 간호 업무를 수행하는 간호사나 요양보호사는 이 같은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 혈압·체지방·수면시간 등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아울러 낙상이나 배회 등 응급 상황 발생 시 알람을 받아 신속한 대처도 지원한다.

실증에 참여한 어르신들에게 지급되는 AI스피커와 스마트밴드는 이동형 IPTV 'U+tv프리'와 연동된다. 수집된 건강 정보를 U+tv프리에 탑재된 스마트 실버케어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실증을 위해 가천대 연구진이 개발한 건강 맞춤 프로그램 콘텐츠를 스마트 실버케어 앱으로 구현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국가 시범 스마트시티로 지정된 세종특별자치시와 부산광역시에 스마트 실버케어 서비스 도입을 제안할 예정이다. 아울러 '고신대학교 복음병원'과 함께 혈당, 심전도를 연속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상헌 LG유플러스 신사업추진담당(상무)은 "비대면 건강 관리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의 건강한 삶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방문 간호 업무를 수행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스마트 실버케어에 인지기능강화를 위한 교육 훈련 콘텐츠와 배회하는 어르신을 조기에 발견하고 실종을 방지하는 기능을 강화해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이선희 가천대 교수는 "LG유플러스, 남동구 보건소와 협업을 통해 개발한 노인 통합 돌봄 비대면 콘텐츠와 효과성을 검증하고 서비스 내용을 고도화할 계획이다"며 "향후 본격적인 고령화 시대와 4차 산업혁명 추세에 발맞춰 커뮤니티 케어에 전국적으로 확대, 사용되도록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이은선 인천시 남동구 보건소 과장은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 실버케어 서비스가 실제 업무 환경에 적용되면 방문 간호사 및 요양보호사의 업무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현업에서 원활히 이용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 #실버케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