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우상호 "당대표 공천권·인사권 약화 방안 전혀 논의 안 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우 비대위원장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유지로 의견 모아지고 있어"
최고위원 구성에 영남, 호남, 충청 등 지역구 배려 가능성 시사
단, "최고위원 권한을 강화하지는 않아…상의 범위 보완 정도"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8·28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 지도체제 룰 문제와 관련해 "당대표의 권한을 약화한다고 우려하는 분들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우 비대위원장은 3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당 게시판과 저에게 보내는 문자 내용에서도 이 (지도체제) 문제에 대한 여러 의견이 피력되고 있는데, 지도체제는 현재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지는 것으로 얘기를 들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는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뽑는 현행 방식으로 대표에게 권한이 집중된다는 특징이 있다. '어대명(어차피 당 대표는 이재명)'이 유력한 상황에서 이재명 의원이 2년 뒤 있을 총선에서 공천을 진두지휘할 수 있는 구조다.

반면, 친문계가 요구하는 순수 집단지도체제는 당 대표 후보들 중 1등이 대표직을 맡고 득표순으로 최고위원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친문계가 수석 최고위원 자리를 차지할 경우 공천 과정에서 당 대표를 견제할 수 있다.

우 비대위원장은 이어 "최근 몇 년 간 최고위원들의 구성에 영남, 호남, 충청 등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정치인들의 당선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 문제를 반드시 극복해야한다. 극복 대안을 준비해오라고 주문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최고위원 권한 강화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최고위원 권한을 강화하지는 않는다"며 "과거에 보면 당헌·당규가 명확하게 규정돼 있지 않아서 당대표가 최고위원들하고 상의하지 않고 결정했던 내용이 일부 있다. 그것을 보완하는 정도의 내용이지 공천권과 인사권에 관한 당대표의 권한을 약화하는 방안은 전혀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이번 주 내로 전당대회 규칙을 결정할 예정"이라며 "가장 주요하게 논의되는 내용은 대의원, 권리당원, 국민 반영 비율을 어떻게 할 것이냐, 이게 가장 주요하게 논의되는 내용으로 보고 받았다"고 설명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이재명 의원의 출마에 관한 질의에는 "제가 (이 의원 출마 가능성을) 50대 50이라고 얘기했다"며 "그동안 22년간 정치하면서 출마한다고 했다가 출마 안 한 분들 있고, 출마 안 한다고 했다가 한 분들도 있어서, 정치는 근거를 가지고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출마 전까지 항상 50대 50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