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자 장사 경고에 은행 ‘화들짝’… 앞다퉈 대출금리↓·예금 금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예대금리차 7년 7개월 만에 최대 ‘눈총’

은행권 3∼5%대 예·적금 출시도 잇따라

상반기 5대은행 정기 예·적금에 32.5조

세계일보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주요 시중 은행들이 금리 상승기에 이례적으로 대출 금리를 계속 낮추고 정기 예·적금 상품의 금리는 특판 등을 통해 연 3∼5%대까지 올리고 있다. 금리 상승으로 급증하는 대출자들의 부담을 고려한 대책일 뿐 아니라, 금융당국과 정치권에서 ‘이자 장사’ 경고가 쏟아지고 예대금리차(예금·대출 금리 격차)가 7년7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벌어지자 부담을 느낀 은행권이 나름대로 ‘여론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도 해석된다.

상반기에 5대 은행 정기 예·적금에만 32조원이 넘는 시중 자금이 몰렸는데, 부동산·주식·가상화폐에서 은행 쪽으로 자금 흐름이 바뀌는 ‘역(逆) 머니무브’가 예·적금 금리 인상 경쟁과 더불어 하반기 더 빨라질 전망이다. 역 머니무브는 시중 자금이 주식 등 위험자산에서 안정적인 은행 예·적금으로 돌아오는 것을 말한다.

◆주요 은행 주담대, 전세대출 등 금리 인하 움직임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이르면 이번주(4∼8일)부터 신규 취급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각 최대 0.35%포인트(p), 0.30%포인트 내리기로 했다. 아울러 금리 상승기에 커진 이자 부담 등을 고려해 ‘취약 차주(대출자) 프로그램’도 이달 초 가동할 예정이다.

세계일보

사진은 서울시내 한 은행의 대출창구의 모습.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6월말 기준 연 5%가 넘는 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는 차주의 금리를 1년간 연 5%로 일괄 인하하고 5% 초과분은 은행이 대신 감당한다. 예를 들어 현재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연 5.6%인 경우 5%는 차주가 부담하고, 0.6%는 신한은행이 지원하는 방식이다. 금리 상한형 주택담보대출(연간 금리 상승폭 0.75%포인트 이내로 제한한 상품)을 신청하는 대출자에게는 원래 고객이 부담하는 연 0.2%포인트의 가산금리를 신한은행이 1년간 내주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연소득 4000만원 이하, 전세보증금 3억원 이하’의 조건을 갖춘 전세자금대출자를 대상으로 금융채 2년물 금리를 기준으로 삼는 전세자금대출 상품도 출시한다. 일반적으로 전세자금대출은 6개월 또는 1년 단위 변동금리 상품인데, 사실상 2년 단위 고정금리 상품을 내놔 금리 상승에 따른 위험을 줄여주자는 취지다. 신한은행은 이와 함께 대표적 서민 지원 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 대출의 신규 금리도 연 0.5%포인트 인하할 방침이다.

하나은행도 최근 금리 상승으로 원리금 상환 부담이 커진 금융 취약 차주를 대상으로 금리 인하, 분할상환 유예 등 다양한 금융비용 절감 방안을 검토 중이다.

NH농협은행은 이미 이달 1일부터 우대금리 확대 등을 통해 담보, 전세자금 등 주택관련대출 금리를 0.1∼0.2%포인트 낮췄다. 우리은행도 지난달 24일부터 은행채 5년물 기준 고정금리 대출에 적용하던 1.3%포인트의 우대금리(은행 자체 신용등급 7등급 이내)를 모든 등급(8∼10등급 추가)에 일괄적으로 주기로 했다. 결국 우리은행 전체 등급의 가산금리가 1.5%포인트씩 낮아진 것과 마찬가지다. 케이뱅크도 같은 달 22일 대출금리를 최대 연 0.41%포인트 인하했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4%대까지 높아지는 예·적금 금리…5% 특판 상품도

은행들은 대출금리 인하와 반대로 예·적금 금리의 경우 계속 올리는 모습이다.

신한은행은 지난 1일 창업 40주년을 맞아 특판 상품인 ‘신한 40주년 페스타 적금’과 ‘신한 S드림 정기예금’을 내놨다. 10만 계좌 한도로 출시된 페스타 적금은 주(週) 단위로 납입하는 만기 10개월 자유 적금으로, 월 최대 3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고 최고 금리가 연 4.0%에 이른다. 1년제 정기 예금인 S드림 정기예금의 최고 금리(연 3.2%)도 3%를 넘고, 최대 가입 가능액은 1억원이다. 역시 1조원 한도가 정해진 특판 상품이다.

NH농협도 오는 11일께 우대금리 0.4%포인트(p)를 포함해 금리가 연 3%대인 정기예금 신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달 22일 우리은행은 최고 금리가 연 3.20%인 ‘2022 우리 특판 정기예금’을 2조원 한도로 내놨는데, 불과 6일 만에 소진돼 같은 달 28일 한도를 두 배인 1조2000억원으로 늘렸다. 1일 현재 한도까지 1437억원만 남아 두 번째 소진이 임박했다.

같은 달 17일 케이뱅크가 출시한 연 5.0% 금리의 ‘코드K 자유적금’ 10만 계좌도 10일 만에 모두 팔렸다. 이처럼 6월 두 차례 선보인 5%대 금리 적금 특판에 힘입어 수신(예금)이 한 달 사이 8500억원이나 늘자 케이뱅크는 이달에도 특판 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세계일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금융감독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권 초기 정부 압박에 은행권 눈치 보기

이처럼 은행이 앞다퉈 대출금리를 낮추고 예·적금 금리를 높이는 배경으로는 무엇보다 지나친 예대금리차(마진)에 대한 금융당국, 정치권, 여론의 부정적 기류가 거론된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20일 은행장들과의 간담회에서 “금리 운영의 합리성과 투명성을 지속해서 높여 나가야 한다”며 “금리는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되고 있지만, 금리 상승기에는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는 경향이 있어 은행의 지나친 이익 추구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달 28일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민생물가안정특위 회의에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포인트만 올려도 대출이자 부담이 6조7000억원 이상 늘어난다고 한다”며 “금융기관들이 예대마진에 대한 쏠림 현상이 없도록 자율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간곡하게 부탁한다”고 했다.

한은에 따르면 5월 기준 예금은행의 대출 잔액 기준 총수신(예금) 금리는 1.08%, 총대출 금리는 3.45%로 예대마진은 2.37%포인트 수준이다. 2014년 10월(2.39%포인트) 이후 7년7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벌어졌다.

이런 정부와 정치권의 대출 금리 압박에 대해 은행들은 지나친 시장 개입을 우려하면서도, 드러내놓고 불만을 제기하지는 않고 있다. 오히려 관계자들의 발언에서는 대외적으로는 공감한다는 뉘앙스가 풍긴다. 워낙 이자가 많이 오르며 여론이 나빠진데다가, 아직 정권 초기인 현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지 않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조성민 기자 josungm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